[이기수 기자의 건강쪽지] 천천히 꼭꼭 씹어 드세요 기사의 사진

음식을 먹을 때 충분히 씹지 않고 급하게 삼키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으니 소화불량증을 겪기 일쑤입니다.

잘 씹는 것은 건강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음식 섭취를 통해 얻는 영양소를 몸속에서 효과적으로 이용하려면 무엇보다 충분히 씹어야 합니다.

꼭꼭 씹고 즐겁게 식사를 하면 혀에 있는 미각 수용체가 자극을 받아 침 분비가 늘어나 결과적으로 소화가 잘 되고, 충치도 잘 생기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 많이 씹으면 턱뼈와 인접한 뇌가 직접 자극을 받기 때문에 아이들의 경우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고, 어른에게는 치매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식에 의한 비만을 막는 작용도 기대됩니다. 20∼50대의 회사원 3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0%가 ‘충분히 씹지 않고 빨리 먹는 편’이라고 응답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들은 ‘천천히 먹는 편이다’ 또는 ‘보통이다’고 응답한 사람들보다 뚜렷하게 비만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박태용 포샤르치과의원장은 “보통 1수저당 30회 정도 씹기가 권장되지만, 그렇다고 매번 횟수를 세면서 음식을 먹을 순 없는 노릇”이라며 “습관이 안돼 충분히 씹기가 익숙하지 않을 땐 한 수저를 떠먹은 뒤 수초(5∼6초) 동안 수저를 식탁에 내려놨다가 다시 먹기를 반복하라”고 설명했습니다.

의학전문기자 kslee@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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