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곳 찾아 꿈·희망의 공을 패스하다… 남아공 빈민촌 ‘축구선교’ 펼치는 임흥세 감독

낮은 곳 찾아 꿈·희망의 공을 패스하다… 남아공 빈민촌 ‘축구선교’ 펼치는 임흥세 감독 기사의 사진

전 세계가 2010 월드컵이 예정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치안 상태에 비상한 관심을 갖고 있을 때, 남아공의 ‘무법천지’ 다운타운가의 한 초등학교에서 유소년들의 축구경기가 펼쳐졌다. 지난 4월 경기도 수원에서 열린 국제유소년축구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선수를 선발하기 위해서였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발탁돼 남아공 국기를 가슴에 단 유소년축구팀이 한국에서 거둔 결실은 어떠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여덟 팀 가운데 7위를 기록했다. 음식이 입에 맞지 않아 설사를 하고, 기후에도 적응하지 못해 제대로 실력 발휘를 못했다. 경기에선 졌지만, 이들 소년의 얼굴에는 웃음꽃이 피어났다. 꿈에서나 가볼까. 비행기를 타고 한국에 와 그것도 최고급 호텔에서 머물며 좋은 요리들을 맛봤다. 축구공 하나가 아이들에게 또 다른 희망을 한 아름 안겨준 것이다.

“무지의 아이들이 꿈과 희망의 길로 가게 하소서. 그 속에서 시대를 변화시킬 영웅이 탄생하게 하소서. 그가 그의 아이에게 또 그 아이의 아이에게 꿈과 희망의 별이 되게 하소서.”

남아공유소년축구팀 중심에는 늘 이렇게 기도하는 임흥세(56) 감독이 있었다. 축구스타 홍명보와 김주성을 키워냈다고 해서 더 유명해진 그는 남아공을 비롯, 아프리카 53개국을 가슴에 품은 ‘축구 선교사’다. 술과 마약, 에이즈로 절망에 빠진 남아공의 빈민촌 아이들에게 축구를 가르치며 희망을 전하는 게 주 사역이다. 2006년 1월부터 보육원, 소년원, 학교 등을 돌며 축구를 지도한 게 벌써 30여개의 아카데미로 발전했다. 교도소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도 축구를 가르쳐 ‘교도소 리그’도 만들었다.

축구공 하나로 아이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임 감독의 스토리가 다큐멘터리 영화로 만들어졌다. 영화 제목 ‘희망의 별-이퀘지레템바’. 이는 선교사로 사명을 감당하는 임 감독의 비전 선언문이기도 하다. 작품 속 배경이 되는 초등학교 이름인 이퀘지레템바는 아프리카어로 ‘희망의 별’을 뜻한다.

영화는 비쩍 마른 긴 다리로 공을 차는 아프리카 아이들의 활기찬 모습으로 시작된다. 국제유소년축구대회 공문을 받아든 임 감독이 이퀘지레템바 초등학교는 물론, 영화 ‘디스트릭트 9’의 배경이 됐던 빈민촌 마멜로디에서도 선수를 선발키로 한다. 그 과정에서 임 감독의 사역이 감동적으로 그려진다. 에이즈로 부모를 잃고 가출했던 소년을 자신의 ‘아들’로 삼아 축구를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준다. 에이즈아동 축구단을 결성해 그들이 축구를 통해 에이즈를 이겨낼 수 있도록 힘을 키워준다. 에이즈에 걸린 여성들을 찾아가 가족처럼 따뜻하게 위로한다. 문란한 탈선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어린 남녀 학생들에게 축구를 가르치며 올바른 성교육을 시킨다.

임 감독은 남아공유소년축구팀을 결성할 때도 더 낮고 소외된 아이들을 선수로 뽑았다. 축구팀원 중에는 백인 가정에 입양된 흑인 남자아이가 있고, 흑인 아이들 틈에서 홀로 뛰는 백인 아이도 있다. 폭동이나 에이즈 등으로 부모를 잃은 아이들은 부모에게 보내는 영상편지를 통해 비로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전하며 눈물을 흘렸다. 그럴 때마다 임 감독은 일일이 그 아이들을 따뜻하게 보듬어줬다.

남아공에 선교사로 오기 전까지 임 감독은 ‘강한 심장’의 소유자였다. 따뜻한 구석이라곤 찾아볼 수 없이 무뚝뚝했다. 하지만 그가 빈민촌 아이들을 만나면서, 에이즈로 절망에 빠진 아이들을 감싸면서 강한 심장이 무너져 내렸다. 영화 속에서 눈물을 흘리는 임 감독을 수차례 만날 수 있다.

엔스타엔픽쳐스와 기독교 국제구호단체인 기아대책이 공동제작한 이 영화를 위해 차분한 목소리를 갖고 있는 배우 유지태가 내레이션을 맡아 잔잔한 감동을 잘 표현해냈다. ‘희망의 별-이퀘지레템바’는 다음달 7일 서울극장을 비롯해 서울과 경기지역 5개 극장에서 개봉된다.

노희경 기자 hkroh@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