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박종순 목사의 신앙상담] 천주교 다녀도 구원받을 수 있나요

[박종순 목사의 신앙상담] 천주교 다녀도 구원받을 수 있나요 기사의 사진

Q : 천주교 믿는 사람들도 구원받나요?



A : 하나님은 천지와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나 종교를 만드신 것은 아닙니다. 지상에 자리 잡고 있는 모든 종교는 사람들이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교회의 경우에는 세우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내가 내 교회를 세우리니”(마 16:18)라는 말씀이 그 근거입니다. 교회는 구원받은 사실을 고백하는 사람들이 모인 공동체입니다. 다시 말하면 구원은 교회를 믿음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는 것입니다. 그렇게 볼 때 천주교를 다니든 기독교를 다니든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받지만 믿지 않으면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어느 교회를 다니느냐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믿느냐 믿지 않느냐로 결정되는 것입니다.

성경이 밝힌 구원의 조건은 확실합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하심이니라”(요 3:16)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행 4:12)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행 16:31)는 말씀들이 구원의 길과 방법을 밝혀 주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구원의 길이 없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신학은 예수 외에도 구원이 있다고 가르치고 전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외에도 구원의 길이 있다는 사상을 종교다원주의라고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예수 외에는 구원의 길이 없다는 것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교회를 들락거리고 직분을 맡고 섬기는 사람들 중에 구원의 확신을 갖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모든 크리스천은 자신의 믿음을 고백해야 합니다. 바울은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롬 10:9)고 했고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 10:10)고 했고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롬 10:13)고 했습니다.

구원은 건물 안에 있는 것도 아니고 직제나 예전 안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희는 구원이 없다 우리에게만 구원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독선이며 무지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누구나 구원을 받습니다. 믿지 않으면 그 누구라도 구원받지 못합니다. 어느 교회를 다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믿고 고백하는 결단이 중요합니다.

◇신앙생활 중 궁금한 점을 jonggyo@gmail.com으로 보내주십시오. 박종순 목사님이 상담해 드립니다.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