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전체기사

김병일, 사망 전 홍콩서 이왕재 만났나… 죽음 둘러싸고 꼬리무는 의혹

입력 2012-06-27 21:54
  • 트위터로 퍼가기
  •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 구글+로 퍼가기
  • 인쇄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지난 24일 홍콩의 한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된 김병일(55)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의 죽음을 둘러싸고 의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27일 경찰청에 따르면 홍콩 경찰은 김 전 처장의 방에서 유서가 발견됐고 외부 침입과 타살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단 자살로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유서 내용은 유족의 반대로 공개되지 않았다. 그러나 김 전 처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을 만한 뚜렷한 이유가 없었다는 점에서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

유일하게 남아 있는 단서는 김 전 처장이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의 성추문 의혹’을 다룬 글을 퍼 나른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는 4·11 총선 직전인 지난 3월 야후 블로그 ‘크라임 투 길티(Crime2guilty)’에 올라온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이 제주도에서 골프를 치고 성접대를 받았다’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연동했다. 충북 경찰청은 정 의원의 의뢰를 받아 수사를 진행했다. 경찰 조사를 받던 김 전 처장은 3월 말 “글을 본 적도 없다. 페이스북이 해킹당한 것 같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그러나 그는 조사를 마치고 3일 뒤 급히 홍콩으로 출국했다. 경찰은 4월 초 김 전 처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섰다. 김 전 처장이 수사 중압감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그러나 김 전 처장은 문제의 글을 직접 올린 사람이 아니어서 이를 자살의 원인으로 보기엔 석연치 않다. 경찰은 글의 최초 유포자를 찾기 위해 수사를 벌였지만 이 블로그가 홍콩 IP를 사용해 수사에 어려움을 겪었다.

범인의 신원은 엉뚱한 곳에서 확인됐다. 이 블로그는 문제의 글이 게시된 3월 이전까지 미래저축은행 김찬경(56·구속 기소) 회장의 비리를 집중적으로 폭로하고 있었다. 저축은행 비리 사건을 수사 중이던 검찰이 이 블로그 주인이 신우코리아 이왕재(43) 대표라는 사실을 밝혀낸 것이다. 이씨는 김 회장이 저축은행으로부터 178억원의 불법 대출을 받도록 명의를 대주고 이를 빌미로 블로그에 폭로 글을 8차례 올렸다. 이씨는 글을 지워주는 대가로 김 회장으로부터 3억8000만원을 뜯어낸 혐의(공갈)로 지난 18일 구속됐다. 경찰은 이씨를 소환해 정 의원 관련 글을 블로그에 올린 경위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다만 김 전 처장이 왜 평균 조회 수가 10건도 안되는 이씨 블로그에 접근해 정 의원 성추문 글을 연동했는지는 김씨의 사망으로 영원히 풀리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다. 경찰 조사 후 홍콩으로 출국한 김 전 처장이 당시 홍콩에 머물던 블로그 개설자 이씨를 만났는지 여부도 의문으로 남아 있다.

이용상 기자 sotong203@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
‘1시간 166만원’ 싱가포르 성매매 진출한 한국女 ‘논란’싱가포르 유명 성매매 업소가 한국인 여성을 고용하
“아저씨가 용돈 줄까?” 초딩 여캠 등장 인터넷 멘붕… 페북지기 초이스 짤방초등학생으로 보이는 어린 여학생이 아프리카TV 생방
한중 정상 "긴장고조 어떤 행동도 반대...한중일 3국 정상회의 개최"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
김무성, 국정교과서 추진 재차 강력 주장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