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욱 선교사, 캄보디아 ‘내전 상처’ 그림동화로 치유… 기독 꿈나무 키운다

이성욱 선교사, 캄보디아 ‘내전 상처’ 그림동화로 치유… 기독 꿈나무 키운다 기사의 사진

오랜 내전의 상처로 정서적 고통을 겪고 있는 캄보디아 아이들에게 ‘사랑’과 ‘헌신’, ‘나눔’ 등 기독교 정신이 담긴 고전 동화들이 곧 소개될 예정이다. 2008년 서울 정릉교회(담임목사 박은호) 파송으로 캄보디아에서 어린이 문서선교 사역 중인 이성욱(42) 선교사가 지난 1년간 온 힘을 쏟은 그림 동화가 현지에서 인쇄 작업에 들어갔다.

한국인 선교사가 캄보디아 현지어로 그림 동화를 출간·배포하는 것은 처음이다. 곧 출간될 동화는 쉘 실버스타인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 ‘나의 잃어버린 한 조각’과 오스카 와일드의 ‘행복한 왕자’, ‘이기적인 거인’, 그리고 오 헨리의 ‘마지막 잎새’ 등 5권이다(본보 2010년 12월 23일자 27면).

이 선교사가 지난 4년간 경험한 캄보디아는 오랜 내전으로 감정 표출이 매우 억압된 사회였다. 그는 “전 국민적 트라우마와 토착 종교가 결합되면서 억압과 체념의 정서가 매우 강하게 자리 잡았다”고 전한다. 감정 표현에 서툴다보니 감정이 폭발할 때 적절히 통제할 수 없어 사고로 이어지는 때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이 선교사가 주목한 것은 독서치료였다. 어린 시절부터 그림 동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훈련을 받으면 성인이 돼도 자신의 감정을 관리할 줄 알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유아·청소년기 독서치료에 가장 필요한 교재가 그림 동화지만 현재 캄보디아에서 판매되는 동화는 ‘신데렐라’, ‘백설공주’, ‘어린왕자’, ‘동물농장’ 등이 전부다. 이 선교사가 그림 동화를 출간하게 된 계기다.

5편의 동화를 출간하기까지 어려움도 많았다. 어린이 문서선교 계획 당시 이 선교사가 주목한 책은 레오 리오니의 ‘프레데릭’이나 트리나 폴러스의 ‘꽃들에게 희망을’과 같은 현대 동화였다. 현대 동화는 자기존중감이나 자아성취, 타인에 대한 공감 등을 주제로 하는 것이 많아 독서치료에 보다 효과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 동화는 아직 저작권이 만료되지 않아 개인이 후원을 받아 출간하기에는 비용과 절차상의 어려움이 많았다. 결국 저작권이 만료된 고전 동화가 대안으로 선택됐다.

출간 비용은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다. 32쪽 분량의 그림 동화 2000부를 인쇄하는 데 약 2000달러의 비용이 소요된다. 현재 인쇄 중인 그림 동화는 정릉교회와 아동정신과 의사인 이서지(성문밖교회) 집사, 내과 의사인 박홍수(여울교회) 집사의 후원으로 출간할 수 있었지만 매월 새로운 도서를 출간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비용보다 더 큰 문제는 삽화다. 고전 동화들의 저작권은 대부분 해소됐지만 삽화는 여전히 개별 출판사 및 그림 작가들이 소유하고 있어 전부 새로 그려야 하기 때문이다. 현지인 화가 등 7명이 재능기부를 하고 있지만 삽화 작업이 오랜 기간과 집중력을 요구하기에 이들에게만 기댈 수 없다. 또 아무리 뛰어난 화가의 작품이라도 아동용으로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경우도 있다. 이 선교사에게는 매년 1권의 삽화를 그려 줄 수 있는 재능기부자 24명을 찾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다.

출간된 그림 동화는 캄보디아 정부에 절반을 기증하고 나머지는 선교사역에 사용될 예정이다. 선교 활동의 자유가 보장된 캄보디아지만 비정부기구(NGO) 출판사로 등록하면 인쇄물의 절반을 정부에 기증해야 한다. 나머지 도서는 현지인이 세운 교회와 선교회, 학교 등에 무상 공급하고 일부는 한국 등 해외 선교단체가 세운 유치원 등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 선교사는 “불교국가인 캄보디아에서 기독교 서적은 현지인의 관심을 얻기 힘들다”며 “현지인이 부담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으로 접근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어린시절 스치듯 읽은 동화 한 권이 씨앗이 돼 캄보디아 청소년의 삶에 빛과 소금이 될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최승욱 기자 applesu@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