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수 기자의 건강쪽지] 행복한 노년 위한 15가지 행동 기사의 사진

건강 장수는 ‘팔자’라는 운명론자가 있는가 하면, ‘노력의 산물’이라고 말하는 현실론자도 있습니다. 과연 누구의 말이 맞을까요. 장수가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을 말한다면 운명적 요소가 일부 있을 수 있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오래 살더라도 ‘건강하고 밝게 살기’를 바란다면 몸에 해로운 것을 피하고, 이로운 것을 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후자가 맞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건강하고 밝은 노년의 삶에 보탬이 될까요. 인터넷 건강 포털 ‘코메디닷컴’(www.kormedi.com) 이성주 대표의 제안을 소개합니다. 그는 멋지고 행복한 노년의 삶을 위해선 적어도 다음과 같은 15가지 건강행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①체중, 운동량, 식단 등에 관한 건강계획을 짜서 실천한다. ②매일 아침을 먹고, 규칙적으로 식사한다. ③최소 주 2회 생선을 섭취한다. ④충분히 잔다. ⑤다른 사람과 적극 교류한다. ⑥주 3회 이상 규칙적으로 걷기 등 유산소, 근력, 유연성 운동을 한다. ⑦식후 이를 꼼꼼히 닦는다. ⑧취미생활을 즐긴다. ⑨피부 건강에도 신경을 쓴다. ⑩종교생활, 명상 등을 통해 심신을 가다듬는다. ⑪간식은 과일과 채소 등 건강에 좋은 것으로 한다. ⑫매일 한 컵 이상 우유를 마시고 물도 자주, 충분히 마신다. ⑬금연과 절주(금주)를 실천한다. ⑭매사에 감사한다. 가능하다면 ‘감사일기’를 쓰자. ⑮삶이 팍팍하다고 느껴질수록 일부러라도 웃자.

의학전문기자 kslee@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