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임원 A씨는 지난해 승진한 뒤 지인으로부터 축하 의미로 작은 물품을 받았다. 이 물품은 ‘선물’일까 ‘뇌물’일까. 선물과 뇌물을 가르는 가장 결정적 기준은 ‘대가성’이다. 직접적이든 암묵적이든 대가가 있었거나 대가를 기대한다면 뇌물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기업 임직원이 명확한 기준을 몰라서 고민할 수 있는 윤리 문제들을 쉽게 풀어주는 ‘궁금할 때 펴보는 기업윤리 Q&A 217’을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경조사나 명절 등을 계기로 협력사에서 건네는 선물, 회사 안팎에서 벌어지는 향응·접대, 사외 강연에 나설 때 생길 만한 문제, 비윤리적 언행 및 정보보안 등 기업윤리에 관한 궁금증 217개를 추려내 설명·답변을 함께 실었다.

특히 선물이라고 생각해 받았지만 나중에라도 선물한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 언제든 뇌물로 둔갑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각종 할인권이나 숙박권, 회원권 등 모든 상품권이 뇌물이 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사내에 선물반송센터 등을 운영해 ‘성의 표시’ 수준의 명절·승진 선물도 아예 받지 않도록 하는 기업들도 있다고 소개했다.

이용우 전경련 사회본부장은 “우리 기업 임직원도 이제는 각별하게 윤리 문제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용택 기자 nyt@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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