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컨슈머리포트] ⑦ 만두 <1>3000억 시장… 40여 종 가운데 4개 제품을 고르다 기사의 사진
농협유통 서울 양재동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판매 중인 만두 제품들. 농협유통 제공
설음식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만두입니다. 일부지역에선 만두를 설음식으로 장만하지 않는 곳들도 있긴 합니다. 그래도 만두는 겨울철에 즐겨 먹는 음식임에는 틀림없죠.

예전에는 설이 다가오면 만두를 직접 빚는 집들이 꽤 많았지요. 밀가루 반죽을 해서 만두피를 만들고, 잘 익은 김장김치 쫑쫑 썰고 다진 돼지고기, 두부 부추 숙주 등을 넣고 버무려 소를 만들지요. 그리곤 식구들이 둘러 앉아 만두를 빚습니다. 우주선 모양도 만들고 공룡 모양도 만들고…. 한 쟁반 만들어지면 엄마는 만두를 쪄 오십니다. 그러면 만두피와 소는 한쪽으로 재껴 놓고 만두파티가 벌어집니다.

요즘은 잘 보기 힘든 풍경입니다. 우리 집만의 만두 맛을 즐기고 싶은 가정들도 웬만하면 만두피는 사다가 빚습니다. 소를 만드는 것도 번거롭게 느껴지면 슈퍼로 가지요.

슈퍼에는 엄청나게 많은 종류의 만두가 있습니다. 농협유통 하나로마트에선 무려 47가지의 만두를 팔고 있었습니다. 이마트에서 파는 만두도 37가지나 됩니다. 입맛대로 골라먹을 수 있다는 얘기지요. 그래서 국민 컨슈머리포트 설특집 3탄은 만두로 정했습니다.



시판 만두 시장의 규모는 지난해 기준 3000억원에 달합니다. 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에 따르면, 지난해 만두시장 점유율은 CJ제일제당 25.7%, 해태제과 20.8%, 동원F&B 14.4%, 풀무원 14.2%, 오뚜기 8.6% 순입니다. 이번 국민컨슈머리포트에선 상위 4개 제품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키로 했습니다.

떡만두국을 즐기지 않는 가정도 있으므로 조리방법은 찜을 택하기로 했습니다. 각 브랜드별로 찐만두에 알맞은 만두를 추전받아 전문가들에게 보내 평가를 할 계획입니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국민 컨슈머리포트] 기사목록 보기

▶ [국민 컨슈머리포트] 설 특집 떡국떡 보기◀

▶⑥ 떡국 떡- <1> 어떤 제품 평가하나

▶⑥떡국 떡- <2> 누가 어떻게 평가하나
▶⑥ 떡국 떡- <3> 평가 결과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