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갸름한 얼굴 만들기, ‘침샘비대증’ 확인 기사의 사진
20대 초반인 A양은 작고 갸름한 얼굴을 만들기 위해 최근에 유행하는 경락 맛사지, 사각턱 보톡스, 다이어트등을 시도해보았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얼굴에 살이 있는 건 아니었지만 귀밑에서부터 두툼하고 넓은 턱 라인으로 인해 좀처럼 작고 갸름한 얼굴라인으로 개선되지 않았고 이로 인해 얼굴은 작아 보이지 않아 고민 중이다.

작고 갸름한 얼굴이 대표적인 미인의 조건이 되면서 많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 사이에서도 작은 얼굴 갖기 열풍이 불고 있다. 이로 인해 뼈를 깎지 않고도 비교적 간단하게 턱 근육을 줄여주어 갸름한 턱 라인을 갖게 해주는 사각턱 보톡스가 주목을 받고 있지만 이러한 사각턱 보톡스 효과로도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바로 침샘비대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침샘비대증이란 침샘이 과도하게 커져 귀앞부분과 귀 밑부분이 불룩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침샘비대증 증상이 있게 되면 턱 부분이 두둑하게 보이는 이른바 두꺼비 모양의 얼굴형이 되기 때문에 얼굴이 커 보이고 인상도 좋아 보이지 않게 된다.

침샘비대증이 생기는 원인은 유전적인 원인이나, 지나친 과식이나 거식증 또는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증상으로 잦은 구토를 하게 되면 침샘이 자극이 되어 침샘이 커질 수 있다. 또는 맵고 짜고 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게 되는 경우도 침샘을 자극해 침샘이 커질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 후에 침샘이 두드러져 보여 얼굴이 처져 보이는 느낌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침샘비대증은 교근에 보톡스를 놓아 교근을 축소해주는 사각턱보톡스로는 작은 얼굴의 효과를 볼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침샘비대증을 가진 환자의 경우에는 침샘에 보톡스를 놓아 침샘의 크기를 축소해 주어야 한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귀밑 침샘보톡스인 이하선 보톡스나 턱 밑 침샘보톡스인 악하선 보톡스를 시술한다. 교근과 침샘이 동시에 발달한 경우에는 사각턱보톡스와 침샘보톡스를 같이 주사하면 훨씬 더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름다운나라성형외과의원 김진영 원장은 “침샘비대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 보톡스로 시술하게 되면 턱 선이 갸름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침샘보톡스는 사각턱 보톡스와 달리 재발이 잘 되지 않아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장점이 있다”며 “하지만 침샘보톡스 후에도 침샘비대증의 원인이 되는 부분들 즉 구토를 자주 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계속 먹거나,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헛구역질 등을 계속하게 된다면 다시 침샘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송병기 기자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