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가두어리(William Gadoury·15)의 모습

12금 뉴스는 “12세 이상이 볼 경우 정신 건강에 해롭습니다”를 기치로 만든 코너입니다. 초등학생이 읽어도 쉽게 이해되는 교육적인 뉴스를 만들겠습니다.

[12금] “별자리로 숨겨진 마야 도시를 찾은 15살 소년”

안녕하세요 어린이 여러분, 캐나다 퀘벡의 15살 어린이가 숨겨진 마야 도시를 찾아 세상이 시끌벅적 합니다. 주인공은 바로 윌리엄 가두어리(William Gadoury)라는 친구인데요. 그는 구글 맵스(구글 어스)를 이용해 23개의 마야 별자리 위치를 이어 발견되지 않은 도시를 찾아냈습니다.

어린 소년이지만, 이 친구의 추론은 굉장히 과학적입니다. 그는 “마야 달력에서 2012년 종말이 예언되었다”는 일화를 들으며 마야 문명에 대한 호기심을 시작했습니다. 이어 “강과 멀리 떨어진 곳, 혹은 산에 건물을 짓는 마야인들의 태도가 이해되지 않았다”며 “혹시 별자리와 관련된 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무의식적으로 들었다”는 합리적인 가설을 세웁니다.


가두어리는 곧바로 가설 검증에 나섰습니다. 발견된 마야 도시 유적 117개를 놓고, 마야의 별자리 22개를 투명필름에 찍어 이를 비교해 본 것입니다. 이 작업에는 구글 맵스와 캐나다 우주국(CSA), 미국항공우주국(NASA),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에서 받은 멕시코 일대의 인공위성 사진 등도 이용됐습니다. 2005년 화재로 황폐화 되기 이전의 위성 이미지를 지닌 100개의 웹사이트를 일일이 찾아 위성 사진 100여장을 구한 열정도 대단했습니다.


▶ 구글 맵에서 불의 입 지도 보기

마야에서 4번째로 큰 도시 “불의 입”



가두어리의 작업은 간단한 것에서 출발합니다. 마야에서 도시 건설에 사용한 별자리는 우리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서양의 별자리와는 다르지만 오리온 자리의 위치에 있습니다. 오리온 자리의 하체를 중심으로 주변의 별들을 기존에 발견된 마야도시들에 대입해본 것입니다.

분석 끝에 소년은 의문을 던집니다. 상대적으로 밝지 않은 별의 위치에 도시가 있음에도 밝은 별의 위치에 도시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는 “23개의 별자리와 118개의 마야도시가 있어야 하는 게 맞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빨간 삼각형은 오리온자리의 오른쪽 다리에 위치한 Saiph와 거인의 왼쪽 다리인 Rigel, 허리띠에 있는 Alnitak 별을 이은 것입니다. 이 삼각형이 118개 마야도시의 중심 축이 됐습니다. 3개의 중심 축이 잡히면 나머지 별들의 위치도 고정됩니다. 어린이 여러분들도 혹시 이 위치에 지금까지 발견된 도시들을 하나하나 맞춰봤다면 숨겨진 마야 문명을 이 친구보다 먼저 찾았을 지도 모릅니다.

비운의 문명 ‘마야’

가두어리는 별이 있음에도 도시가 발견되지 않은 위치의 인공사진을 구했습니다. 그곳에는 놀랍게도 새로운 마야 도시가 있었습니다. 그는 이 도시에 “La Bouche de Feu(불의 입)”라는 이름을 붙입니다. 숨겨있던 무언가를 최초로 발견했을 때의 희열을 그 소년은 맛봤을 것입니다.

사진=저널몬트리올

도시명 : 불의 입
피라미드 높이 : 86m
면적 : 80.120㎢
위치 : 위도 17.9495819도, 경도 -90.1678962,5772도
형태 : 대규모의 골목과 거리가 이어짐, 4번째로 큰 마야도시일 것으로 추정

마야 문명은 고대 멕시코와 과테말라를 중심으로 번성한 인디오 문명을 일컫습니다. 기원전 3000년전부터 수천년간 이어온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7세기에서 10세기 동안 무분별한 화전농법과 건축으로 식량부족, 질병 등을 초래해 쇠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12금, 공부 잘하는 방법 페이스북  ◀◀◀

김동우 기자 love@kmib.co.kr

[관련기사 보기]
▶[12금] 1. “무서워라!” 불의 고리가 뭐에요?



더 보기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