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는 중국의 대기오염원으로부터 한반도로 날아오는 오염물질들의 시뮬레이션 영상을 인터넷에 공개했습니다. 나사는 국립환경과학원과 공동으로 한반도 내 공기질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293명의 과학자, 15개국이 참여한 대형 프로젝트에 세계인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한반도 내 심각한 미세먼지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 주범 된 고등어’ ‘경유차 미세먼지’ 등의 이슈가 올해 봄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네티즌들은 이런 기사들이 나올때마다 “중국발 공장 스모그 얘기 없이 미세먼지를 논할 수 있느냐”며 언짢은 시선을 보냈습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교육 특화 뉴스 ‘12금 뉴스’가 ‘중국발 미세먼지의 추정적 의혹들과 계획들’에 대해 속 시원히 보여드리겠습니다.


최근 나사(NASA)는 한국 공기질 연구(Korea United States Air Quality study·KORUS-AQ) 캠피인 티저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중국으로부터 발생한 환경오염물질들로 가려진 한반도가 보이지 않을 지경입니다. 나사는 대기 중에서 이동하는 오염 물질을 컴퓨터 시뮬레이션해 이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붉은 점들은 주요 오염원, 붉고 흰 연기들은 오염물질입니다. 영상 속 대기가 서에서 동으로 이동하는 이유는 편서풍 때문입니다. 

편서풍은 위도 30~65도 사이에서 주로 부는 바람으로 서에서 동쪽으로 불어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가 있는 한반도가 이 편서풍 지대의 위치에 있습니다. 당연히 서쪽의 중국에서 발생한 대기 오염 물질들이 한반도로 날라오겠죠? 이 점을 나사가 시뮬레이션 한 영상인 겁니다.



한국의 대기오염이 얼마나 심했으면 나사가 한국의 대기질 연구에 나섰을 까요? 기상청과 국립환경과학원은 미세먼지 농도가 좋음 수준인 50㎍/㎥인 날이 4월 중 단 6일에 불과하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매년 370만명이 대기오염으로 조기 사망한다”고 경고했습니다. 심장질환, 뇌졸증, 호흡기 질환과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나사와 국립환경과학원(NIER)의 필요가 잘 맞아떨어진 셈입니다. 한반도가 대기질 연구의 주무대로 떠올랐다는 점은 다소 씁쓸하지만 말입니다.

일본의 기상협회 역시 PM2.5 수준의 미세먼지 위성 자료를 매일 온라인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PM2.5라는 뜻은 미립자 물질(PM·Particulate matter)의 입경이 2.5㎍ 이하라는 뜻인데요. 초미세먼지, 극미세먼지로도 불리고 에어로졸이라고도 불립니다. 1952년 런던에서 4000여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며 미세먼지에 대한 역학조사가 활발히 이뤄졌죠. 사고가 나기 전에 예방할 수는 없을까요?

일본 기상협회 PM2.5 실시간 위성 자료 보기

나사와 국립환경과학원의 연구 결과는 오는 6월 중순쯤 발표될 예정입니다. 3대의 비행기, 293명의 과학자, 15개국이 참여한 이 연구는 어떤 결론을 내릴까요? 중국 대륙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와 황사, 한반도 내에서 발생하는 미세 먼지 등의 분포를 정확히 판별하기에 한반도보다 더 매력적인 장소는 없을 것입니다. 서양은 한국보다 더 중국의 석탄 연료 소비에 대해 경고해왔습니다. 나사 역시 “한반도 공기질 연구로 오염 물질의 장거리 수송에 대해 연구할 수 있다”며 관심을 드러냈습니다.



12금 뉴스 교육 과정 검토

▶ 초등학교 5~6학년 “날씨와 우리생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공기 덩어리(기단)의 성질
-봄: 서쪽 육지에서 불어오는 공기 덩어리의 영향으로 따뜻하고 건조함
-여름: 남쪽 바다에서 불어오는 공기 덩어리의 영향으로 덥고 습함
-가을: 여름에 영향을 주던 남쪽 바다 공기 덩어리의 영향에서 벗어나 맑고 건조함
-겨울: 북쪽 육지에서 불어오는 공기 덩어리의 영향으로 차고 건조함

▶ 초등학교 5~6학년 “생물과 환경”
환경 오염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사례는 지역 사회에서 나타나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등에 관한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도록 하며,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고 아울러 생태계 보전에 대한 의식을 가지도록 한다.

▶ 중학교 “기권과 우리생활”지구 온난화: 이산화탄소 등 온실 기체의 증가로 지구의 평균 기온이 상승하는 현상
대기 대순환: 태양 복사 에너지의 흡수량과 지구 복사 에너지의 방출량 차이로 고기압대와 저기압대가 형성. 극동풍, 편서풍, 무역풍 등 위도에 따른 대기 대순환이 생겨난다.
기단: 넓은 지역에 걸쳐 기온과 습도가 균일한 공기 덩어리. 한랭 건조한 시베리아 기단, 온난 건조한 양쯔강 기단, 고온 다습한 적도 기단, 고온 다습한 북태평양 기단, 한랭 다습한 오호츠크해 기단이 한반도에 영향을 준다.



▶▶▶ 12금, 공부 잘하는 방법 페이스북서 더 많은 공부 잘하는 꿀팁 얻기  ◀◀◀

▶▶▶ 초등학생도 보는 속 시원한 과학 뉴스, 12금 뉴스 인터랙티브 제대로 보기 ◀◀◀


김동우 기자 love@kmib.co.kr

[관련기사 보기]
▶[12금] 1. “무서워라!” 불의 고리가 뭐에요?
▶[12금] 2. 별자리로 숨겨진 마야 도시 찾은 15살 소년,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단독] 러시아 93년 논문 “가습기살균제 PHMG 20㎎으로도 급사 가능”



더 보기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