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문재인 “박 대통령 탄핵, 시민혁명 완성할 수 있는 기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국민이 이깁니다'는 현장 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추진에 대해 "시민혁명을 제대로 완성할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앞에서 '문재인의 호소(號召)-국민이 이깁니다' 행사를 열고 "이번 촛불집회에서 우리 국민들이 요구하는 것이 단지 박 대통령의 퇴진에 그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이야말로 지금까지 완성하지 못했던 시민혁명을 제대로 완성할 수 있는, 하늘이 우리 국민들에게 또 한번 내려준 두 번 다시 없을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해방 후와 6월항쟁에 이은) 3번째 맞이하는 대청소, 대청산의 기회"라며 "오래된 적폐, 구악들, 부패한 기득권 세력들을 전부 청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또 "(촛불집회에 나선 국민들의 요구는) 박 대통령 퇴진을 넘어 대한민국을 나라다운 나라로 만들자, 세상을 좀 제대로 바꿔내자, 정말로 국민이 주인이 되는 그런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만들어내자는 요구"라고 평가했다. 

그는 "심한 경제적 불평등과 양극화를 해결하고 좀 더 공정하고 따뜻한 세상을 만들자는 요구가 담겨 있다"며 "국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그래서 국민의 삶을 책임지고 공감하고 함께 아파하는, 그런 대통령을 한번 만들어보자는 요구들도 담겨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아름 “늘품체조 차은택이 요청… 찌라시 역겨워” [꿀잼포토]
▶콘돔이 코끼리의 생존에 필요한 이유 [꿀잼영상]
▶“박근혜 대통령, 그 와중에 피부 걱정?”… 담화 중 뒷목 리프팅 ‘해프닝’
▶박근혜, 전두환에게 "오빠, 오빠"… 최태민 풀어달라 요청
▶이재명 성남시장 친형, '박사모' 성남지부장 임명
▶'야, 경찰이야?' 표창원에 삿대질한 새누리 장제원 영상
▶전 청와대 간호장교,"박 대통령에 정맥주사 놓은 적 있다...성분은 말 못해"
▶표창원, 고소하겠다는 민경욱에 "부끄럽긴 한가 보다" 직격탄
▶박근혜 대구 서문시장 방문… "10분 만에 현장 떠나, 상인들 싸늘"

정승훈 기자 shjung@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