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덴마크 공영방송 TV2 Nord 인터넷 홈페이지에 실린 고등법원의 정유라씨 구금 기사 / TV2 Nord 홈페이지 화면촬영

박근혜정부 국정농단 세력의 핵심인물인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의 덴마크 은신과 체포, 구금, 그리고 앞으로의 한국 송환 전망은 세계적인 관심거리입니다.

 정씨가 덴마크 북부 올보르에서 현지 경찰에 불법체류 혐의로 체포된 지난 1일(현지시간) 미국 뉴스채널 CNN은 브레이킹뉴스를 송출했고, 뉴욕타임스는 다음날 1면 헤드라인을 할애해 대서특필했습니다. 영국 가디언, 일본 지지통신 등 각국의 유력매체들도 정씨의 체포를 비중 있게 다뤘습니다.

 덴마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덴마크는 정씨가 그동안 은신했고 붙잡힌 곳입니다. 정씨의 구금 상황과 송환 전망에 대한 관심은 당연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연일 정씨의 상황을 전하며 유라시아대륙 동쪽 끝 대한민국의 국정농단 사건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추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커뮤니티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떠도는 덴마크 공영방송 TV2의 영상을 보면 현지 언론들이 이 사건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정씨의 은신처 주변으로 몰린 우리나라와 덴마크 기자들을 촬영한 영상입니다. TV2는 덴마크에 거주하는 한국인을 불러 인터뷰하고, 우리나라 취재진을 촬영했습니다.




 우리나라 네티즌들은 이 영상을 보면서 표정을 구겼습니다. “헬조선이 배출한 덴마크의 한류스타” “박 대통령은 그토록 강조했던 국격을 스스로 깎아내렸다” “나라망신도 이런 나라망신이 없다”는 비난이 빗발쳤습니다. 그럴 만도 합니다. 박 대통령과 최씨 모녀는 적어도 지금만큼은 한반도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보다 유명할 겁니다. ‘헬조선의 한류스타’라는 오명이 아깝지 않은 유명세입니다.

 TV2는 전국의 방송권역을 8곳으로 분할해 지국별로 뉴스를 제작하는 방송사입니다. 그만큼 지역 뉴스에 특화됐습니다. 정씨의 상황을 집중 보도하는 방송사는 노르윌란주에 지국을 둔 ‘TV2 Nord’입니다. 정씨가 붙잡힌 올보르가 바로 노르윌란주의 주도입니다. 정씨의 사진은 이 방송사 인터넷 홈페이지 메인페이지를 연일 장식하고 있죠.

 이 방송사는 4일 정씨의 사진과 함께 ‘고등법원이 한국 여성을 구금했다(Landsretten har talt sydkoreansk kvinde forbliver fængslet)’를 홈페이지 헤드라인으로 실었습니다. 다음 헤드라인은 무엇일까요. 정씨가 빠르게 송환되지 않는 한 덴마크 사람들에게, 적어도 노르윌란주 주민들에게 한국은 정씨의 얼굴로 기억될 겁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박 대통령 5촌 살인사건의 소름 돋는 진실 [꿀잼포토]
▶'성추행 몰카' 찍힌 칠레외교관에 대한 교민 반응 [꿀잼 영상]
▶패기의 안희정… 100분 토론 중 항의, 대권주자 화면 교체
▶최순실, 노승일에 섬뜩한 협박…"그러다 당신 죽어… 나 무서운 사람이야"
▶김진태 또 굴욕… 춘천 학부모들 '국회의원 표창' 수상 거부 운동
▶'박근혜, 오래 못 봤다' 정유라 말이 거짓일 가능성(사진)
▶"MBC 개XXX 아이가!" 그대로 방송 내보낸 대구MBC의 패기
▶"특검이 승마 꿈나무 망쳐놔!" 정미홍 전 아나운서 발언 논란
▶전원책 jtbc 신년토론전 女아나에도 '버럭' (영상)


김철오 기자 kcopd@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