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걸그룹을 육성, 데뷔시키기 위해 기획되어 인기리에 방영 중인 Mnet의 ‘아이돌학교’에서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진 최면전문가 공영일 교수가 최면을 통한 심리치료를 진행하며 최면 심리치료에 대한 관심이 모아졌다.

아이돌학교의 9월 29일 방영 분에서는 공영일 교수가 연예인 지망생인 송하영, 빈하늘 양에게 최면을 거는 장면이 나왔다. 이 날 행해진 최면은 아이돌학교에서 마지막 무대를 앞두고 심리적인 압박을 느끼고 있는 두 학생들을 위해 제작진이 마련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준비됐다.

공 교수는 이날 방송에서 학생들에게 자신이 힘들게 느끼는 것들에 대하여 털어 놓게 한 뒤 무의식에 억눌렸던 감정들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게 했다. 최면에 걸린 빈하늘 양은 계속해서 하락하는 순위에 초조한 마음을 숨기지 못하고 눈물을 터뜨렸고, 송하영 양 역시 자신이 잘 하고 있는지 끊임없이 불안해하며 힘들었던 마음을 드러냈다. 공 교수의 최면은 이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에게 목표를 설정하게 하며 목표에 다다를 수 있도록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는 것으로 마무리 되며 최면의 순기능을 다시 한번 느끼게 했다.

송하영, 빈하늘 양에게 최면을 건 공영일 교수는 한빛 프로이드 최면센터 대표원장으로서 E채널 ‘별거가 별거냐’, KBS2 ‘1박 2일’ 등 TV 속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름을 알리고 있는 저명한 최면심리학자다. 최근에는 Mnet의 인기 래퍼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6’에서도 최종 우승자인 래퍼 행주에게 최면을 걸며 이름을 알리기도 했다.

최면이란 흔히 우울감, 발표불안, 수행불안, 광장공포증, 불면증, 감정조절, 집중력 향상, 자신감 상승, 공포, 트라우마 해결 등에 쓰이는 심리치유요법이지만, 심리상담 외에도 금연, 금주, 최면다이어트, 말더듬, 말막힘 등 습관 교정과 빙의, 틱장애, 기치료 등에도 효과적인 치유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공 교수는 금번 방송처럼 데뷔 전인 연예인 지망생들에게 자신감 코칭 최면도 진행 중으로, 그는 “대개 아이돌 지망생은 끊임없는 열등감과 초조함, 불안에 휩싸이기 마련이며 특히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 무리한 연습에 의한 체력적 한계, 다른 연습생들과의 비교로 인한 심각한 심리적 압박 등으로 힘든 나날을 보낸다”며 “그 과정에서 자존감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심한 경우 자해 및 자살까지 이어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말한다. 이어 “최면을 통한 심리상담은 이들의 무너진 자존감을 회복시키고 더 나아가 개인의 잠재력을 일깨워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심리상담요법”이라고 첨언했다.

최면 심리검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빛 프로이드 최면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