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제공한 '실버택배' 모습 (사진=뉴시스)

경기도 남양주 다산 신도시에서 발생한 택배분쟁이 합의점을 찾았다. 아파트 단지 내 택배거점인 물품 하역보관소를 설치한 뒤 택배거점부터 주택까지는 ‘실버택배’ 요원이 배송하기로 했다.

실버택배는 택배 배송 효율화 및 일자리 나눔을 위해 아파트 거주노인 또는 인근 노인 인력을 활용해 택배사는 기존 택배 방식으로 아파트 입구(실버거점)까지 배송하고 아파트 내에서는 실버택배 요원이 주택까지 방문 배송하는 것을 말한다.

국토교통부는 17일 남양주 다산신도시 자연앤이편한세상 아파트에서 입주민 대표, 택배업계, 건설업계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김정렬 제2차관 주재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아파트 택배분쟁 조정 및 제도개선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논란은 다산신도시 한 지역의 아파트 단지 내 택배사와 입주민과의 분쟁에서 시작됐다. 그러나 분쟁 주요 원인이 아파트 주차장 기준, 아파트 단지 내 교통안전, 택배 종사자 근로환경 등과 관련돼 있어 주택, 주차장, 택배 등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가 중재해 해결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해 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입주민들은 아파트 내 보행자 안전을 위해 택배차량 높이를 낮춰 지하주차장을 이용하도록 요구했다. 그러나 택배사는 차량 개조 비용 문제, 택배기사 작업 불편 등을 이유로 택배차량 높이를 낮추는 것은 곤란하며 지상 주차장 진입 허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대립이 지속됐다.

이에 국토부는 양측 입장을 중재해 합의안을 도출했다. 우선 다산신도시 단지 내 택배 배송은 실버택배를 활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아파트 인접도로에 ‘택배차량 정차공간(Bay)’을 설치하고 도로와 접한 아파트 대지 내 완충녹지 공간을 일부 변경해 택배 물품 하역보관소(택배거점)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후 택배거점부터 주택까지는 차량이 아닌 실버택배 요원이 배송함으로써 단지 내 차량이 없는 안전한 배송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대안이다.

다만 실버택배 거점 조성과 인력 충원까지 약 2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그때까지 어떻게 배송할지에 대해서는 입주민들이 논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현행대로 아파트 입구에서 주민이 직접 찾아가는 방안과 아파트·택배사 공동 부담으로 임시배송 인력을 사용하는 방안을 놓고 향후 15일간 입주자 카페에서 주민투표를 진행하기로 했다.

김유인 국토부 물류산업과장은 “오늘 현장회의를 통해서 최근 이슈화된 택배차량 출입 관련 아파트 입주민과 택배사 간 분쟁을 원만히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아파트 건설사가 공사비용 증가(분양가 상승) 없이 단지 내 지상 공원화 설계를 하는 동시에 실버택배, 청년택배 등 일자리도 늘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신혜지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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