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움안과 의료팀이 ‘안과 전공의를 위한 스마일라식 교과서(THE SURGEON’S GUIDE TO SMILE)’ 저서의 공동 챕터 저자로 집필에 참여했다.

해당 서적은 릴렉스 스마일(ReLEx SMILE)의 세계적 권위자로 알려진 댄라인슈타인(Dan Z. Reinstein)을 주 저자로 하고, 국내 참여 저자로는 아이리움안과 의료팀이 유일하다.

‘스마일라식 교과서’는 가이드북으로써 의료진들이 수술 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술 전 주의사항, 수술 기법, 수술 후 경과 관찰 등 수술 전반에 필요한 과정을 심도 깊게 다루고 있다. 특히 수술 결과 향상을 위한 노하우를 임상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개했다는 점에서 의학적으로 더 의미가 크다.

아이리움안과 의료팀의 연구결과는 총 2개의 챕터에서 소개됐다. ‘레이저 에너지에 따른 수술 결과 비교’를 다룬 챕터 7에서는 로우에너지(Low Energy) 스마일라식의 우수성이 AJO, JCRS 등 SCI 학술지에 등재된 연구논문을 바탕으로 소개됐다. 또한 스마일라식 수술 과정 중 ‘센트레이션’(Centration)파트에서는, 수술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노하우로 ‘트리플 센트레이션(Triple Centration’기법이 수록됐다. 지난 3월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에도 채택된 연구논문에 따르면, ‘트리플 센트레이션’ 기법은 스마일 수술의 오차를 줄일 뿐만 아니라, 고도근시와 난시 교정에도 우수한 결과를 보인다.

공동 저자로 참여한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시력교정술 발전을 위한 국제적 연구에 동참했다는 점에서 뜻깊다”며, “해당 서적은 시력의 질 향상을 위해 세계적 권위자들의 노하우와 연구결과를 집대성했다는 점에서 스마일라식의 진일보를 이끌 것”이라고 집필 소감을 전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