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치아교정, 나에게 알맞은 교정법 제대로 알고 치료 받아야


과거에는 덧니가 매력포인트, 귀여움의 상징으로 꼽혔지만 최근에는 깔끔하고 가지런한 치아라인을 가지는 것이 트랜드가 되었다. 그래서일까 과거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국한되던 치아교정이 최근에는 성인들에게 까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며 40~50대 이상의 중 장년층 사이에서도 치아교정 치료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아무리 훌륭한 미모를 가졌다고 해도 가지런하고 예쁘지 못한 치아 때문에 환한 미소를 지을 수 없다면 자신감도 그만큼 저하될 것이다. 또한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는 정상적인 저작기능에 방해가 될 뿐 아니라, 부정확한 발음, 양쪽 턱의 불균형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외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해서라도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치아교정은 기본적으로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주는 것을 말한다. 또한 성장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건강한 구강 조직 및 균형 있고 예쁜 얼굴 모습을 만들어주는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치료이다.

단 성장기에 있는 소아청소년의 교정치료와 성인의 교정치료는 구분되어 진행된다. 성장기에 있는 소아청소년의 경우 악골이 아직 성장하고 있는 중인 점을 감안하여 악골 성장을 조절하면서 교정치료를 진행해야 하지만, 성인의 경우 악골 성장이 완료된 후의 교정이라 방법이 다를 수 있다.

부천시 원종동 프라우드치과의 김상열 원장은 “최근 다양한 방법으로 치아교정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교정법 들을 환자 본인의 기호에 따라 직접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의 상태에 따라 알맞은 방법을 적용하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치아교정의 경우 치료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적지 않음은 물론이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숙련된 의료진으로부터의 시술이 무엇보다 중요한 치료인 점을 감안할 때 나에게 알맞은 치아교정법을 제시해줄 수 있는 치과 선택 또한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좋겠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