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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관심 높아지며 수소전기차 관련 특허 출원도 ‘활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국내에서도 수소전기차에 대한 특허 출원이 활기를 띠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특허청에 따르면 수소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스택’ 관련 특허출원이 지난 10년간 연평균 약 180건 출원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는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가 특허출원을 주도하고 있으며, 일본 토요타 및 중소업체도 일부 특허출원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스택과 관련해 2008~2017년 총 1317건, 연평균 131.7건을 특허 출원하는 등 기술 개발을 가장 활발하게 진행해 온 것으로 분석됐다.

외국 업체는 토요타가 2008~2017년 국내에 총 380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특히 2015년에는 156건을 출원해 현대차의 135건을 일시적으로 넘어서기도 했다.

이는 수소전기차의 주도권 경쟁에서 현대차를 견제하고, 자사 수소전기차의 국내 출시에 대비하기 위해 국내 특허를 확보한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기간 중소 부품업체의 국내 특허출원은 총 101건으로 현대차가 출원한 건수의 7.7%에 불과했다. 이는 국내에 수소전기차의 저변이 확대되지 않아 현대차 주도의 기술 개발이 이뤄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해석된다.

연료전지 스택은 양극, 음극, 전해질막, 촉매, 분리판, 기체확산층, 엔드플레이트 등의 다양한 세부 부품이 망라된 장치다. 완성차 업체가 전체의 기술 개발을 총괄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향후 핵심부품의 기술 개발에서 중소 부품업체의 역할이 커질 전망이다.

유준 특허청 자동차융합심사과장은 “우리 업체들이 차세대 친환경차인 수소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수소 충전 기반시설 구축과 함께 효율적인 연료전지 스택 개발도 요구된다”며 “이를 위해 완성차 업체에서 중소 부품업체로의 기술 개발 선순환이 이뤄지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전희진 기자 heeji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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