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추천논문 서비스 이미지

국내 대표 학술논문 플랫폼 디비피아(DBpia)는 한양대학교와 공동 개발한 논문추천기술이 지난 6월 4일자로 특허청에 공식인증을 받아 정식 등록(등록번호 10-1866411호)됐다고 1일 밝혔다.

‘문서 추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및 이를 이용하는 문서 추천 정보 제공 장치’라는 이름으로 등록된 논문추천기술은 논문 사이의 인용관계를 분석한 ‘인용 정보’와 논문 키워드 간의 유사성을 분석한 ‘콘텐츠 정보’를 최적의 비중으로 결합해 연관 논문을 추천하는 것이 골자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DBpia는 논문추천기술의 독창성과 신뢰도를 인정받게 됐다.

DBpia는 논문추천기술을 활용, 국내 학술 플랫폼 중 최초로 2016년부터 ‘추천논문’이라는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으며, 논문상세페이지와 PDF VIEW에서 ‘추천논문’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PDF VIEW를 통해 논문을 열람하면, 열람한 논문과 관련된 ‘추천논문’ 목록이 PDF VIEW 내에 제시되며 클릭 한 번으로 추천논문의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사진-DBpia 논문추천기술 특허증

논문추천기술의 개발에 참여한 DBpia 개발운영팀 염정완 과장은 “한양대와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한 논문추천기술을 실제 서비스로 구현한 데 이어 특허등록까지 완료돼 뜻 깊다”면서 “이후 추천논문의 품질 향상과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DBpia에서 추천서비스를 총괄하는 DBpia 연구소 박대광 위원은 “추천논문 이용수가 1년 새 15%가 증가하는 등 전체 논문 이용 중 추천 논문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라며 “특히 석박사 등 전문연구자들의 70% 이상이 추천서비스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DBpia의 추천서비스가 전문연구자에게 어필하고 있는 것기 때문인 것같다”고 말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