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3일자

일본 해상자위대는 오는 10일 제주도에서 열리는 우리 해군의 국제관함식에 욱일기를 게양한 군함을 파견할 예정입니다. 일본은 20세기 제국주의 시절에 침략전쟁을 벌이면서 욱일기를 사용했습니다. 나치 독일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전범기입니다. 일본 해상자위대는 지금도 이 깃발을 군기(軍旗)로 채택해 자국 군함에 게양하고 있습니다.

베스트 댓글: 태극기부대는 뭐합니까. 태극기 흔들고 시위할 곳은 저기 아닙니까. (네이버 0plm****)


2018년 10월 1일자

일부 고교에서 최근 몇 년간 1인당 400만원 이상을 들인 수학여행을 다녀와 학생들 사이에 위화감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고가의 수학여행을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지만, 수학여행은 결국 학교·학생·학부모 자율로 결정할 문제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베스트 댓글: 못 가는 학생에겐 큰 슬픔이 되지 않을까요. 수학여행의 목적이 무엇일까요? (네이버 jtop****)


2018년 10월 2일자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과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 지뢰제거 작업이 1일 시작됐습니다. 9월 평양 공동선언 부속합의서로 채택된 군사 분야 합의가 처음 이행된 것이죠. 이렇게 한 걸음씩 평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부조리도 지뢰처럼 샅샅이 찾아 제거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베스트 댓글: 철저히 찾아 깡그리 치워야지. 국민이 지쳤다던 누구처럼, 그들이 지쳐 적폐에서 손을 떼기를 바란다. (네이버 kmb4****)


2018년 10월 4일자

한국의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세계 3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결제은행(BIS) 자료에서 지난 3월 말 기준으로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95.2%였죠. 소득과 비교해 갚아야 할 빚 부담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갈수록 커지는 가계부채 부담이 금융위기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베스트 댓글: 빚내서 집 사라고 할 때 이미 시작. (네이버 hees****)


2018년 10월 5일자

서울 택시의 기본요금이 4000원으로 인상됩니다. 현행 3000원에서 33% 올랐습니다. 심야 할증시간은 기존보다 한 시간 앞당겨 오후 11시부터 적용됩니다. 서울시는 2일 택시 노사, 시민사회, 전문가, 공무원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열고 이렇게 결정했습니다. 시민들은 인상폭만큼의 서비스의 질도 개선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베스트 댓글: 사납금을 통제해야지. 택시기사님들은 승차거부 좀 하지 마시고. (네이버 baem****)

만평으로 보는 한 주
만평가는 시인입니다. 배경과 색상으로, 인물의 표정과 손짓 하나로 세상의 하루를 담을 수 있는 절제와 과장, 풍자와 해학의 예술. 바로 만평입니다. 국민일보 서민호 화백의 국민만평을 모아 일주일을 돌아봅니다.

서민호 화백, 정리=김철오 기자 kcopd@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