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광장 국제설계공모 최종 당선작이 선정됐다. 세종대왕상과 이순신장군상은 세종문화회관 옆과 정부종합청사 앞으로 이전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서울시는 차 중심의 광화문광장을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국제설계공모 최종 당선작을 21일 발표했다. 당선작은 70대 1의 경쟁률을 뚫은 ‘Deep Surface(과거와 미래를 깨우다)’가 선정됐다. CA조경과 김영민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유신, ㈜선인터라인 건축이 설계했다.

경복궁 전면에는 ‘역사광장’이, 남측에는 ‘시민광장’이 조성된다. 지상광장은 북악산의 원경을 어디서든 막힘없이 볼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가 열릴 수 있도록 비움의 공간으로 꾸며진다. 이를 위해 세종대왕상과 이순신장군상을 세종문화회관 옆과 옛 삼군부 터(정부종합청사 앞)로 각각 이전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다만 서울시는 시민 의견을 검토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지상과 지하는 북악산의 녹음과 광화문 전경을 바라볼 수 있도록 선큰공간으로 연결된다. 이 공간은 지하광장과 지하철까지 이어진다.

서울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의 기본 방향을 광화문 600년 ‘역사성’, 3·1운동부터 촛불민주제까지 광장민주주의를 지탱해 온 ‘시민성’, 지상·지하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보행성’ 회복으로 설정했다. 당선작은 이 기본 방향을 반영해 주작대로(육자거리) 복원을 통한 국가상징축(북악산~광화문광장~숭례문~용산~한강)을 완성하고 지상·지하광장 입체적 연결을 통해 시민이 주인인 공간을 형성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자연과 도시를 아우르는 한국적 경관의 재구성(북악산~경복궁~광화문)도 주요 목표로 설정됐다.

당선팀에게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진다. 서울시는 당선자와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한 후 2월 중 설계계약을 체결해 내년 초 공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준공은 2021년 목표다.

한편 이날 서울시는 당선작이 제시한 미래 광화문광장을 구현하기 위해 역사문화, 교통, 가로환경 등을 아우르는 6가지 정책방향도 내놨다. 먼저 이 일대 역사문화자원을 재창조하기 위해 조선시대 최고 정치기구인 ‘의정부’터 발굴을 연내 마무리한다. 또 북촌과 서촌, 사직동, 정동, 청계천 등 그물망처럼 연결된 역사도심공간을 광화문을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재편한다.

광화문~시청~을지로~동대문에 이르는 구간을 지하 보행네트워크를 완성해 보행권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이 일대를 대중교통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GTX A노선의 ‘광화문 복합역사’ 신설을 추진한다. 파주 운정과 서울~화성동탄을 연결하는 구간이다.

김유나 기자 sprin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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