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았던 방학이 끝나고, 2학기가 시작되면서 흐트러진 공부 습관을 바로 세우고, 안정적인 생활 리듬을 찾는데 여념이 없다. 학교 수업에 충실하되, 집에서는 학교에서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워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다.

초등학교 수학의 기본은 정확한 개념 이해와 연산이다. 어느 한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개념과 연산의 두 영역을 똑 같은 비중을 두고 학습해야 한다. 수학은 학년별로, 단원별로 연계되기 때문에 개념 학습을 철저히 해야 하고, 연산 역시 탄탄한 실력을 갖추지 않으면 기본적인 문제에서 계속 틀려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만들어 수포자를 양성해낼 수 있다.

그렇다면 초등 수학의 핵심, 개념과 연산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학교 수업에 충실하자
먼저, 학교 수업은 선생님과 함께 개념을 천천히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다. 수학은 워낙 예습과 반복이 주가 되는 과목으로 학교 수업은 듣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해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학교 수업은 개념을 다시 한 번 되짚어보고 이전에 놓치거나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을 다시 상기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다. 또한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 시간에 하는 모든 활동이 평가가 되는 만큼 선생님의 수업이 힌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집중할수록 수행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

시매쓰출판의 생각수학 시리즈인 <개념이 쉬워지는 생각수학> 은 먼저 개념을 정리해 제시하는 형태가 아닌 발문을 통해 해당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원리들에 차근차근 접근함으로써 아이 스스로가 개념을 정리해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개념 학습을 한 후에는 반드시 유형별 문제를 통해 실력을 쌓자
수학은 연계성이 높은 과목으로 방과 후에는 항상 해당 날에 배운 개념을 복습해야 한다. 이때, 개념을 적용한 다양한 유형별 문제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여러 문제를 풀고 나면, 어느 부분에서 취약한지를 점검해 볼 수 있어 보충할 수 있고 앞으로의 원활한 학습이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라 적절한 난이도가 배합되어 있는 문제집을 골라 단계별로 차근차근 풀어나가면서 기본기를 갖춘 실력을 쌓아 나가도록 한다.

한 권의 문제집을 완벽하게 마스터하자
앞서 말한 유형별 문제풀이를 위해 흔히 저지르는 오류는 많은 문제집을 무작정 사 푸는 것이다. 이는 수학에 대한 반항심만 키울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한다. 오히려 한 권의 문제집을 잘 골라 그 안에서 틀린 문제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추후에 틀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오답을 체크하며 왜 틀렸는지 생각하고 문제에 적용된 부족했던 개념에 대해 스스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며 개념 정립을 다시 한다. 정확한 이해가 수반되지 않는 상태에서 계속된 문제 풀이는 비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음 유사문제에서도 똑 같은 실수를 범할 것이다. 따라서 잘 고른 한 권의 문제집을 완벽하게 마스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밖에 없다.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은 개념 학습이 끝난 후 개념을 적용한 다양한 유형과 수준별 문제를 통해 사고력, 응용력, 문제해결력을 높이도록 하고 있다. 특히, 별책부록인 ‘파워북’은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창의 융합형, 서술형 문항으로 풍부하게 구성되어 있어, 서술형과 문장제 문제를 대비하는데 효과적인 학습서이다.

연산 훈련 꾸준히 계속하자
초등학교 수학은 연산의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초등 수학 교과 과정은 기초 연산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실제로 학년이 올라가며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연산력의 부족이다. 초등 시기에는 연산력에 따라 성적 편차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연산 훈련도 개념 학습과 함께 꾸준히 동반되어야 한다.

이렇듯 연산은 꼭 필요하지만 특유의 반복성 때문에 아이들이 쉽게 질려버릴 수 있다. 따라서 적정량의 시간을 정해 그 시간이라도 집중해서 정확한 계산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연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해야 할 필요가 있다.

<빨강연산>은 연산 특유의 반복성을 탈피해 재미있는 문제로 흥미를 높이고 문제를 통해 연산의 원리를 익힘으로써 올바른 방법으로 배우도록 한 기초 연산 교재이다. 흔히 반복되는 계산 실수는 의도적인 간섭 효과를 적용한 문제로 집중력을 높여 정확도와 속도가 개선된 수준 높은 연산 실력을 만들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