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 여성들도 로션(미안수)과 영양크림(면약)을 바르고 팩(밀랍)을 했다. 이런 화장품의 성분이 옹주의 무덤에서 수입 화장 용구에 담긴 채 확인됐다.
미안수가 담겼던 것으로 추정되는 '청와백자모란넝쿨무늬호'. 문화재청 제공

2015년 경기도 남양주 삼패동에서 발굴된 화협옹주(和協翁主, 1733∼1752) 묘에서는 옹주가 생전에 사용했을 빗, 거울, 눈썹 먹 등 화장도구와 화장품이 담겨있던 소형 도자기가 묶음으로 발굴되어 시선을 끌었다. 화협옹주는 조선 21대 임금 영조의 딸이자 사도세자의 친누나이다.
크림으로 쓰인 면약이 담긴 것으로 추정되는 '청화백자연꽃넝쿨무늬합'.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그간의 연구 성과를 오는 16일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열리는 '18세기 조선왕실의 화장품과 화장(化粧)문화'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한다고 7일 밝혔다.

이 박물관의 곽희원 학예연구사가 화협옹주묘 출토품을 가지고 조선왕실의 화장문화를 연구한 바에 따르면 조선 시대 화장도 기초화장과 색조화장으로 나뉜다.

세안 후에는 지금의 로션과 같은 역할을 하는 미안수, 크림에 해당하는 면약(面藥)등을 발라 피부를 곱고 촉촉하게 해주었다.

미안수는 수세미, 오이, 박 등의 줄기를 자르면 나오는 즙이나 수분을 사용해 만들었다. 화협옹주묘 출토 ‘청화백자모란당초무늬호’에는 이온 농도가 높은 지하수가 담겨 있어 미안수가 담겼던 것으로 추정됐다.
파운데이션 역할을 하는 백색가루가 담겼던 '색회등나무무늬합'.

면약은 꿀(밀랍)과 자연재료를 섞어 제조했다. 좁쌀 물의 웃물, 복숭아꽃, 동아 씨(동과인) 등이 함께 사용됐다. 밀랍이 검출돼 면약으로 추정되는 성분은 ‘청화백자 보상화넝쿨무늬합’ 등 5개의 백자합에 담겨있었다. 꿀 찌꺼기인 면약은 용도에 따라 첨가물을 다르게 섞으면 피부를 보호하고 보습효과를 주는 영양크림이 되거나 연지를 용해하는 일종의 클렌징 크림으로 쓰이기도 했다
볼과 입술을 붉게 만드는 적색가루가 담겼던 '분채풀꽃무늬잔'.

조선 시대에는 옥 같은 피부를 선호해 피부 결을 정돈하는 기본 단계에 공을 많이 들였는데, 이를 위해 밀랍을 지금의 팩처럼 펴 발랐다가 일정 시간 후에 떼어내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했다.

피부를 매끈하게 정리하면 비로소 얼굴에 분을 바를 수 있었다. 쌀과 서속 가루를 배합한 미분(米粉)이 쓰였다. 곡식을 원료로 했기 때문에 비린내가 날 뿐 아니라 접착력이 떨어져 기름에 개어 사용했다. 백분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여기에 납을 가미한 연분(鉛粉)이다. ‘색회등나무무늬합’에 담겨 있던 백색 가루는 탄산납과 활석으로 분석되며 얼굴을 하얗게 만드는 파운데이션 기능으로 쓰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분채백자풀꽃무늬잔’에 담겨 있던 적색 가루는 진사로 분석돼 볼과 입술을 붉게 만드는 용도로 확인됐다. 우리나라에서는 ‘삼홍(三紅)’이라 해서 볼과 입술, 손톱이 붉은 것을 좋은 미인상으로 간주했기에 일찍부터 연지 바르는 풍습이 있었다.

왕실에서는 화장품 수급을 위해 궁중에 화장품 생산을 전담하는 관청인 ‘보염서’를 설치했다. 화협옹주묘에서 출토된 화장 용기 중 1건을 제외하고는 모두 중국과 일본산이었다. 곽 연구사는 7일 “조선 시대 여성 화장품을 증거 하는 문헌 자료는 있었으나 이처럼 실제 썼던 화장품이 용기에 남아 있는 채 발굴된 사례는 도자기 역사에서도 흔치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고궁박물관은 오는 31일까지 특별전시실에서 ‘조선왕실 화협옹주의 얼굴 단장 - 화협옹주묘 출토유물과 분석연구' 기획전도 갖고 있다.

손영옥 미술·문화재전문기자 yosoh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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