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생 윤동현씨가 제작해 유튜브에 올린 유니클로 패러디 동영상 중 한 장면. 유튜브 캡처.

“그 끔찍한 고통은 영원히 잊을 수 없어.”

일본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 광고 내용이 ‘위안부 조롱’이라는 논란이 커가고 있는 가운데 전남대 학생이 이를 비판하는 패러디 영상을 근로정신대 피해 할머니와 함께 제작해 눈길을 끌고 있다.

20일 유튜브에 따르면 전남대 사학과 4학년 윤동현(24)씨는 20초짜리 ‘유니클로 광고 패러디’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이 영상에서 양금덕(90) 할머니는 일본어로 ‘잊혀지지 않는다’라고 쓴 팻말을 들고 등장한다.

양 할머니는 “제 나이 때는 얼마나 힘드셨어요”라는 윤씨의 질문에 “그 끔찍한 고통은 영원히 잊을 수 없어”라고 답했다. 양 할머니는 앞선 장면에서 “난 상기시켜주는 걸 좋아한다”며 “누구처럼 쉽게 잊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는 유니클로가 최근 공개한 광고 영상을 패러디 한 것이다.

위안부를 조롱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는 유니클로 광고의 한 장면. 유튜브 캡처.

유니클로 광고에는 90대 할머니가 10대 여성으로부터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었냐”는 질문을 받고 “그렇게 오래전 일은 기억 못 한다(I can't remember that far back)”고 답하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유독 한국내 방송 광고는 할머니의 대답을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로 의역해 내보냈다.

이를 두고 유니클로가 굳이 일제강점기인 80년 전을 언급하며 우리나라의 위안부 관련 문제 제기를 조롱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높아가고 있다.

이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유니클로는 19일부터 해당 광고 송출을 중단했다.

광주=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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