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 은평구청장(왼쪽)이 지난달 29일 서울시를 방문해 박원순 서울시장(가운데)에게 서부선 경전철 조기착공 등을 촉구하는 주민 서명부를 전달하고 있다.

서울 은평구가 교통체증 해소 대책으로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과 서부선 경전철의 조기착공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지난 29일 구의회 의장, 주민대표와 함께 서울시장을 면담하고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과 서부선 경전철의 조기착공, 고양선 신사고개역 신설’을 촉구하는 약 30만 명의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와 별도로 이날 주민대표와 담당공무원 등이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도 서명부를 제출했다.

서울 서북부 지역은 광역교통대책 없는 신도시 개발로 경기도권의 교통량이 통일로에 집중돼 교통체증이 심화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대책으로 추진중인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이 지난 4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 중간점검에서 경제적 타당성(B/C)이 낮게 나와 사업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은평구 각 동에서는 주민자치위원장을 주축으로 ‘신분당선 연장 및 서부선 경전철 조기착공 지지서명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은평구는 신분당선 연장선의 예비타당성 조사과정에서 누락된 은평성모병원, 국립 한국문학관과 창릉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계획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서울 서남·북을 연결하는 서부선 경전철사업은 2017년 2월 민간사업자의 제안서 제출 이후 3년이 되도록 KDI의 민자적격성 조사결과가 발표되지 않고 있어 가좌로 주변 철도교통 사각지대 해소와 교통인프라 구축을 원하는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5월 창릉 신도시의 개발 발표와 함께 교통대책으로 고양선을 신설해 6호선 새절역에서 산새마을 지하로 무정차 통과하는 것으로 발표되었으나 신사동 일대 노후 주택의 안전 확보에 어려움이 있고 대중교통 이용 사각지대 해소를 원하는 주민 요구를 담아내지 못해 신사고개역(가칭) 신설을 이번 서명운동에 포함하게 됐다.

추진위는 지난 8월 발대식을 가진 후 무더위속에서 두달여간 가정방문과 각종 행사장, 지하철과 버스정류소 등에서 출퇴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현장서명과 온라인 서명운동을 병행하여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 조기착공 지지서명에 29만 5078명, 서부선 조기착공 및 고양선 신사고개역 신설 지지서명에 29만 2253명의 동참을 이끌어냈다. 이는 은평구 주민 48만 5000여명의 60% 이상이 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통일로 및 수색로 등 간선도로의 교통정체로 인한 주민불편이 얼마나 심각한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은평구는 설명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2일 “서울 강남북 지역균형발전과 향후 남북 화해·협력시대의 시발점 역할을 하게 될 통일로의 원활한 교통소통 확보와 서북부지역 주민들이 교통지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과 서부선 경전철의 조기착공 및 고양선의 신사고개역 신설을 통한 교통인프라 구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재중 선임기자 jjki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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