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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점프스튜디오’ 본사 이전…“亞 5G 콘텐츠 메카로”

실감형 콘텐츠 제작 공간 ‘점프 스튜디오’ 을지로 T타워로 이전
점프AR·VR앱 글로벌 수출도

SK텔레콤이 본사 T타워에 구축한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 내부 모습.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 공간을 본사로 옮겨 아시아의 5G 콘텐츠 중심지로 키운다. 코로나19로 언택트가 확대되면서 실감 콘텐츠 수요도 많아지는 것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이다.

SK텔레콤이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를 서울 중구 본사 T타워로 확장 이전하고, 5G 콘텐츠 사업 본격 확대한다고 20일 밝혔다.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스튜디오를 직접 체험해보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존 남산의 위치보다 을지로가 낫다는 판단이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 4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3D 볼류메트릭(Volumetric) 비디오 캡처 기술을 보유한 스튜디오를 아시아 최초로 서울 SK남산빌딩에 구축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점프스튜디오를 엔진으로 삼아 5G 콘텐츠 사업을 투트랙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엔터테인먼트·광고·스포츠·교육 분야 초실감 콘텐츠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작하는 사업과 글로벌 시장에서 점프 AR·VR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 양대 축이다.

점프스튜디오에서는 106대의 카메라가 초당 60프레임 촬영을 하고, SK텔레콤 플랫폼의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실제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고화질 3D 홀로그램을 생성한다. 이 콘텐츠는 스마트폰,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글라스 등 여러 기기에서 점프 AR·VR 앱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무엇보다 큰 장점은 3D 홀로그램을 생성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월 단위 작업이 주 단위로 단축되고, 비용도 절반 이상으로 줄어든다는 설명이다. 이날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공개한 K팝 대표 안무가 리아킴의 ‘볼류메트릭 휴먼’ 공연 영상도 일주일 만에 완성됐다.


K팝 대표 안무가 리아킴의 ‘볼류메트릭 휴먼’ 공연 장면. 가상의 미래 도시에서 각기 다른 의상을 입은 여러 명의 리아킴 홀로그램이 분신술처럼 동시에 같은 춤을 추고 있다. 이 모습을 거인 리아킴이 위에서 내려다보기도 한다. SK텔레콤 제공


점프 AR·VR 애플리케이션의 글로벌 진출도 타진한다. SK텔레콤 측은 “이미 점프 AR·VR 앱 이용자들의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다른 SK텔레콤 가입자보다 3배나 많을 정도로 AR·VR 서비스가 5G 킬러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다”며 “앱 내 콘텐츠를 강화해 전세계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홍콩 PCCW를 시작으로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 대표 이동통신사, 콘텐츠 기업들과 콘텐츠 공동 투자·제작을 논의 중이며 서비스 출시국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날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공간에 최대 100명까지 동시 접속해 컨퍼런스, 공연, 전시 등 다양한 모임을 갖는 소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버추얼 밋업(Virtual Meetup)’도 공개했다. 입체적인 비대면 회의를 원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버추얼 밋업 모임을 주관하고 지인을 초대할 수 있다. 이르면 이달 중으로 점프 VR 앱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별도 VR 기기 없이 스마트폰, PC만으로도 가능하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T타워로 이전한 점프스튜디오가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의 콘텐츠 메카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가 20일 온라인 간담회에서 가상 공간 속에 3D 홀로그램으로 나타나 자사 5G 콘텐츠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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