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국내 유튜브 1위 영상은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


올해 유튜브에서 우리나라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영상(뮤직비디오 제외)은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이었다. 뮤직비디오에서는 BTS, 블랙핑크 등이 강세였고 나훈아가 10위권 안에 든 것도 눈길을 끌었다.

유튜브는 올해 국내 최다 조회 동영상이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 꼭 기억해주세요!’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질병관리청 공식 채널에 올라온 이 영상은 누적 조회 수 1738만건을 기록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더 즐거운 ‘집콕생활’을 하려는 사용자들로 코미디언들의 채널과 웹예능, 재치 있는 댄스 챌린지를 비롯해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도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고 유튜브는 설명했다.

코미디언 장윤석과 임종혁이 목사와 스님이라는 색다른 조합의 친한 친구라는 상황을 설정한 ‘[몰카] Eng CN Sub) 목사님 스님이 부랄친구라면? 약빤 몰카 ㅋㅋㅋ 옆 테이블 미녀들은 무슨 죄?ㅋㅋㅋㅋ’ 영상이 두 번째로 많이 본 영상에 올랐다.

일기예보를 전하던 중 지코의 ‘아무노래’에 맞춰 춤을 춰 시청자를 깜짝 놀라게 한 김가영 기상 캐스터의 ‘아무노래 챌린지 천만뷰실화...?! 우리가 찐 챌린지다!’ 영상은 3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사랑스러운 동물들의 모습을 담은 펫튜브 콘텐츠와 일상생활의 소소한 팁을 배울 수 있는 콘텐츠도 많은 시청자의 호응을 얻었다.

의젓하고 사랑스러운 행동으로 ‘강아지 인형 탈을 쓴 사람’이라는 의심을 사기도 한 천재견 사월이의 매일 아침 주인은 몰랐던 강아지의 행동이 5위에, 방문 잠겼을 때 쉽게 여는 방법/화장실문 잠겼을 때 여는 방법/위급상황 시 문 여는 방법/페트병으로 잠긴 문 열기/동전으로 잠긴 문 열기/클립으로 잠긴 문 열기 영상은 “진짜 생활의 꿀팁이다”라는 반응과 함께 9위에 올랐으며, 10대 청소년들에게 가수 신용재를 일반인으로 소개하여 순수한 리액션을 보여준 “아저씨, 가수해도 되겠어요”(Feat. 신용재) | ODG는 10위를 기록했다.

2020년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내 채널 TOP 10에는 지난해에 이어 웹 예능이 꾸준한 강세를 보였다. 집콕생활을 더욱 풍요롭고 유익하게 해 주는 지식 정보 채널들도 눈에 띄었다.

웹 예능 ‘가짜사나이’를 통해 특수부대 콘텐츠 신드롬을 일으킨 피지컬갤러리가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신규 구독자를 모으며 올해 국내에서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채널에 등극했다.

웹 예능 ‘네고왕’과 ‘발명왕’을 제작하는 달라스튜디오는 3위에 올랐다. ‘네고왕’은 방송인 황광희가 소비자를 대변해 브랜드 대표들과 당당히 네고(협상)하며 방송 후 행사 웹사이트 서버를 다운시키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으며, ‘발명왕’ 또한 열정 넘치는 유노윤호가 활약하며 달라스튜디오 채널 성장에 기여했다.

이 외에도 색다른 콘셉트로 올해 국내 사용자들이 두 번째로 많이 시청한 영상에 이름을 올린 코미디언 장윤석과 임종혁의 낄낄상회 채널이 6위를 차지했다.

특히 올해에는 코로나19의 여파로 급변하는 경제 상황 속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경제 관련 콘텐츠를 다루는 채널도 순위에 올랐다.

9위를 기록한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는 3명의 경제 전문가가 금융·증권 등 국내외 경제 전반을 해설하는 콘텐츠로 많은 사용자의 사랑을 받았다.

또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진 영향으로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알려주는 Thankyou BUBU(땅끄부부) 역시 구독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요리 채널의 인기는 이어졌다. 지난해 개설되어 빠르게 구독자를 모으며 전 세계에서 구독자 순 기준 가장 많이 성장한 채널 3위에 올랐던 백종원의 요리비책은 올해에도 많은 구독자 수 증가를 기록해 2위를 차지했다. ‘사드세요 제발’이라는 키워드로 이색적인 요리 과정을 선보여 인기를 얻고 있는 채널 승우아빠는 8위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뮤직비디오에는 매해 유튜브의 신기록을 경신하며 세계적인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가 각각 2건의 뮤직비디오를 순위권에 올렸다.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의 Dynamite는 지난 8월 유튜브에서 최초 공개 후 24시간 내 조회 수 1억110만회를 기록하며 또 한 번 기록을 경신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 정상에 오르는 등 새로운 역사를 쓰며 주목을 받았다.

지난 2월 화려한 퍼포먼스로 주목받은 ‘ON’ Kinetic Manifesto Film : Come Prima는 3위에 올랐다. 방탄소년단은 올 한해 음악을 통해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국내외 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미국 타임지가 선정하는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블랙핑크도 How You Like That과 Lovesick Girls를 각각 4위와 9위에 올렸다. ‘How You Like That’은 지난 6월 뮤직비디오 공개와 함께 당시 유튜브 최초 공개 최다 동시 접속자 수 및 최초 공개 후 24시간 내 조회 수 신기록을 세운 바 있으며, 유튜브가 선정한 2020년 글로벌 인기 여름 음악 TOP 10 중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 지난 10월 ‘Lovesick Girls’가 공개된 이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5000만명을 돌파하며 전 세계 아티스트 중 두 번째로 구독자 수가 많은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했다.

한편 추석 명절 연휴를 뜨겁게 달구었던 나훈아의 테스형!은 8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가위 특집으로 편성된 KBS 2TV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시청률 29%를 기록하며 ‘나훈아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