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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토막 난 꽃값…각 지자체 꽃 소비 활성화 운동 돌입


코로나19의 여파로 꽃 가격이 절반 수준으로 떨어지자 각 지자체들이 꽃 소비 활성화 운동에 나섰다.

충남도는 aT화훼공판장에서 거래되는 국화·프리지아 등 도내 생산 꽃의 경매 시세가 지난해보다 20~50% 가량 하락했다고 18일 밝혔다.

국화 ‘포드’ 품종의 경우 코로나19 발생 전인 지난해 1월 둘째주 1속(묶음·10본) 당 2719원이었지만, 올해 같은 기간은 2145원으로 평균가가 21% 떨어졌다. ‘보라미’ 품종은 지난해 3504원에서 올해 1901원으로 가격이 절반으로 떨어졌다.

프리지아의 ‘쏠레이’ 품종은 지난해 3437원에서 올해 2112원으로 39%, ‘옐로우’는 2645원에서 1885원으로 29% 하락했다.

시세하락이 지속되며 수익이 감소하고, 화훼농가의 경영비 부담이 증가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상황이다.

특히 화훼류 수출도 급감하며 국내에서의 소비 부진을 털어낼 돌파구로 활용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지난해 화훼류 수출 금액은 총 58만3000달러를 기록, 전년도인 2019년의 134만6000달러에 비해 45.1%나 줄었다.

충남도 관계자는 “도내 화훼류는 정상적으로 생산·출하되고 유찰돼 폐기되는 상황까진 벌어지지 않고 있다”며 “졸업식 등 각종 행사가 비대면으로 진행되다보니 소비가 줄며 가격이 무너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최근 한파로 난방비 등 경영비는 늘어나며 농가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충남도는 이에 따라 화훼류 소비 촉진 대책을 수립·추진키로 했다.

먼저 도청에 ‘원 테이블 원 플라워’를 시작하고, 생일을 맞은 직원에게 꽃바구니 선물하기 등을 추진해 생활 속 화훼류 소비를 활성화 한다. 유명 온라인 쇼핑몰 입점 등 새로운 시장 개척도 지원한다.

강원도와 강원도교육청, 농협강원지역본부도 꽃 소비캠페인을 통한 화훼농가 지원에 나섰다.

이들 3개 기관은 이날 오후 강원도 통상상담실에서 ‘강원 꽃 소비캠페인’ 발대식을 가졌다. 졸업식과 입학식이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꽃 판매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와 꽃 소매점을 돕기 위한 것이다.

이들은 각 기관 사무실별로 꽃 생활화 운동, 플라워 버킷챌린지 등 다양한 소비촉진 행사를 3월까지 추진한다. 강원도 진품센터와 농협몰 특별기획전, 농협하나로마트 특판 등 비대면 온라인을 활용한 판매 활성화에도 나선다.

이영일 강원도 농정국장은 “화훼 소비시장이 조기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홍보 및 캠페인을 집중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춘천=전희진 서승진 기자 heeji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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