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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 도약” 카카오엔터 공식 출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김성수·이진수 각자 대표 체제로 공식 출범
“글로벌 엔터산업 내 차별적 경쟁력 갖춘 리딩 컴퍼니로 도약할 것”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양사의 합병 절차를 완료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로 공식 출범했다.

카카오엔터는 “이번 합병으로 IP 비즈니스 역량과 플랫폼 네트워크의 결합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도약하겠다”고 4일 전했다. 이로써 카카오엔터는 웹툰·웹소설 등의 원천스토리IP 부터 음악·영상·디지털·공연 등 콘텐츠 기획 제작은 물론,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까지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와 전 장르를 아우르는 막강한 사업 포트폴리오와 밸류체인을 확보했다. 카카오엔터는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엔터 산업에서 독보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차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김성수 대표(왼쪽), 이진수 대표의 모습. 카카오엔터 제공

카카오엔터는 각 대표 체제로 김성수 대표와 이진수 대표가 함께 이끈다. CIC(Company In Company)체제를 도입해 M컴퍼니와 페이지 컴퍼니로 구성된다. 김성수 대표가 음악·영상·디지털 등 콘텐츠 사업을 중심으로 한 ‘M 컴퍼니’를, 이진수 대표는 웹툰·웹소설 등 스토리IP와 플랫폼 사업을 중심으로 한 ‘페이지 컴퍼니’를 맡는다. 글로벌 사업은 이진수 대표가 함께 맡는다.

CIC 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대표 직속으로 시너지센터를 신설한다. 카카오M 경영지원부문을 총괄해 온 권기수 부문장이 센터장을 맡는다. 시너지센터는 재무와 인사, 전략 등을 TF 형태로 운영하며 사업간 시너지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 조직 구성원들의 안정적 융화 등을 담당한다.

비전 슬로건은 ‘Entertain, Different’다.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한 도전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혁신과 진화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기존과는 다른 참신하고 실험적인 시도로, 새로운 IP와 콘텐츠를 기획·개발하고, 사업구조를 정교화하면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을 이끌 계획이다.

이진수 대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전 콘텐츠 장르를 아우르는 사업 포트폴리오와 밸류체인을 구축했다. 혁신을 통해 성장과 진화를 해온 양사의 공통 DNA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통해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영향력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성수 대표는 “콘텐츠 비즈니스의 혁신과 진화를 더욱 가속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콘텐츠와 IP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활성화하고, 역량 있는 인재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의 성장에 기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겠다”고 전했다.

박민지 기자 pmj@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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