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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서핑 기록 추적 중단”…업계 지각변동 예고

캘리포니아 구글 본사. AP뉴시스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 구글이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 기록에 기반한 광고 판매를 중단할 계획을 밝혔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경제매체 CNBC는 3일(현지시간) 구글이 내년부터 인터넷 이용자들이 웹사이트를 옮겨 다닐 때 방문 기록을 파악하는 추적 기술의 이용과 이 기술에 대한 투자를 중단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구글의 프로덕트 매니저 데이비드 템킨은 “디지털 광고가 사생활 보호, 그리고 개인 신원이 어떻게 이용되는지에 대한 점증하는 우려에 대처하도록 진화하지 않으면 우리는 자유롭고 개방된 웹의 미래를 위태롭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구글은 2022년까지 가장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추적 기술인 ‘쿠키’를 구글 웹브라우저 크롬에서 단계적으로 폐지할 것을 지난해 발표한 바 있다.

구글은 대신 광고주들이 광고 구매 도구에 이용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라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도입할 예정이다.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는 익명화나 데이터 집적 같은 방법으로 각 개인의 정보를 수집하지 않고도 맞춤형 표적 광고를 보낼 수 있게 해준다. 이용 습관 분석 및 비슷한 유형의 사용자 집단화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다만 이번 조치는 자사의 광고 도구와 모바일 앱용 식별자에는 해당되지 않으며 웹사이트에만 적용된다고 덧붙였다.

WSJ는 이번 조치가 디지털 광고 업계의 격변을 재촉할 수 있다고 전했다. 디지털 광고 컨설팅업체 자운스 미디어에 따르면 구글은 지난해 글로벌 디지털 광고 시장의 52%인 2920억 달러(약 328조7000억원)를 차지했다. 이와 같은 구글의 위상을 고려할 때 구글이 개인화된 추적 기술을 중단하면 산업계 전체에 파급효과를 미친다는 분석이다. 또한, 디지털 광고 업계의 경쟁자들로부터 반발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언급했다.

한편 소규모 디지털 광고 업체들은 구글이 사생활 보호를 핑계로 경쟁사에 해를 끼치는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주연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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