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인터넷 속도 저하’ 사과…“추가 피해 24건 발견”

KT 홈페이지 캡처

KT가 초고속 인터넷 속도 저하 논란에 공식 사과했다. 전수 조사 결과 24명도 같은 오류를 겪은 것으로 파악돼 요금 감면을 하겠다고도 밝혔다.

KT는 21일 홈페이지에 임직원 일동 명의로 ‘10기가 인터넷 품질 관련 사과의 말씀’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올렸다.

KT는 “최근에 발생한 10기가 인터넷 품질 저하로 인해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려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품질 저하의 발생 원인을 파악한 결과, 10기가 인터넷 장비 증설과 교체 등 작업 중 고객 속도 정보 설정에 오류가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KT는 10기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체 고객을 조사해 총 24명의 고객 정보에 오류가 있었던 것을 확인하고, 즉시 수정 조치를 했다고도 덧붙였다.

KT는 “앞으로 오류를 자동으로 파악하는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보완해 인터넷 이용 고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며 “속도 정보 오류가 확인된 고객들에게는 개별 안내를 드려 정해진 기준에 따라 요금을 감면해드리겠다”고 했다.

인터넷 속도 논란은 지난 17일 IT 유튜버 ‘잇섭’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사용 중인 KT 10기가 인터넷 서비스의 실제 속도가 100Mbps 수준에 그친다고 주장하면서 불거졌다. 이후 KT 측이 영상 삭제 등을 요구하고, 과거 이 유튜버가 출연한 관련 서비스 광고를 삭제하면서 논란이 확산했다.

정부는 KT의 인터넷 속도 저하에 고의성이 있었는지 살피기 위해 실태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사의 고의적인 인터넷 속도 저하 여부 및 이용약관에 따른 보상, 인터넷 설치 시 절차 등에 대해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 위반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현황과 해외사례 등을 검토해 이용약관에 대한 제도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심희정 기자 simcity@kmib.co.kr

‘내가 광고 했는데…’ 168만 유튜버 KT폭로에 KT 대처
‘잇섭’ KT 폭로에 블라인드 글 등장…“터질 게 터졌다”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