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이재명, 영상으로 대선 출마선언…키워드는 ‘성장·공정’

이재명 경기지사.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일 비대면 방식으로 대권 도전을 공식 선언한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7시30분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출마선언 영상을 공개한다. 출마선언에서는 대한민국의 위기 원인을 불공정, 양극화로 진단하고 해법으로 성장과 공정을 강조할 전망이다.

민생 문제에 대한 실용적 접근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추진력도 강조할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면 방식을 택한 것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메시지만 간결하게 내세워 실용적 면모를 부각하겠다는 의도도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이 지사는 대선 출마 선언 후 첫 공식 일정으로 오전 8시 국립서울현충원 무명 열사의 탑을 참배한다. 이어 고향인 경북 안동과 민주당 텃밭인 전남을 1박2일 일정으로 방문한다.

이 지사의 대권 도전은 2017년에 이은 두 번째다. 5년 전과 달라진 건 당내 지지율 1위 주자라는 점이다.

과거 친문과 대립각을 세웠던 이 지사로선 친문 진영에 남아있는 반감을 극복하고 당내 후보들의 ‘반(反)이재명’ 전선에 맞서 경선 고비를 돌파하는 것이 1차 과제로 꼽힌다. 과거 형수 욕설 논란 등으로 인한 도덕성 검증도 다시 대두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

[전문] 이재명 대선출마 “지킬 약속만 하고 반드시 지킨다”
이재명 대선 장정 스타트…경기도정 어떻게 되나
‘형수 욕설’ 등 논란 “모두 팩트…” 고개 숙인 이재명
“재명아 정신차려라” 이재명 출마선언 속 자필일기…
이재명 “세상은 이름 없는 민초들 헌신으로 만들어져”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