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 공개…이름 ‘동심(同心)’

D-100 맞아 메달 디자인과 이름 공개
‘한 마음으로’ …디자인은 고대 중국 ‘온 목걸이’ 착안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홈페이지 캡쳐.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 디자인이 공개됐다.

26일 베이징올림픽조직위원회는(BOCOG)는 메달 디자인과 메달의 이름을 발표했다. 메달의 이름은 ‘동심(同心)’으로 ‘한마음으로(together as one)’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중국어로는 ‘퉁신'이라고 읽는다. 이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슬로건 ‘함께 하는 미래(Together for a Shared Future)’와 뜻을 같이한다.

메달은 고대 중국의 옥 목걸이 펜던트에서 착안하여 만들어졌다. 메달 앞면의 중심에는 오륜마크가 있고, 오륜을 중심으로 5개의 동심원이 위치한다. 이는 모든 사람을 하나로 묶는 올림픽 정신을 나타낸다. 동심원에는 얼음, 눈, 구름의 무늬가 새겨졌다. 동심원은 중국에서 하늘과 땅, 사람의 조화를 뜻하기도 한다.

또 메달 앞면에는 “XXIV Olympics Winter Game Beijing 2022”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Beijing 2022 홈페이지 캡쳐.

뒷면에는 24개 점과 호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고대 천문도에서 착안한 것이다. 광활한 밤하늘, 인간과 자연의 조화, 최고의 경기력을 펼치려는 선수들의 포부를 상징한다고 올림픽위원회는 설명했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은 2008년 베이징 하계올림픽 당시의 메달 디자인과 유사하게 만들어졌다. 베이징이 사상 최초로 동·하계 올림픽을 모두 개최하는 첫 도시라는 점을 강조하려는 취지다.

IOC의 표준규정에 따라 하계 올림픽의 경우에는 메달 앞면에 승리의 여신 니케와 제1회 올림픽이 개최된 장소인 파나티나이코 경기장을 배경으로 넣어야 하는 반면 동계 올림픽의 메달 디자인에는 정해진 규칙이 없다.

때문에 개최국들은 메달의 앞·뒷면을 모두 이용해 자국만의 개성과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패럴림픽 메달. Beijing 2022 홈페이지 캡쳐.

2022 동계 패럴림픽의 메달도 올림픽 메달과 같은 디자인이 사용된다. 다만 메달 앞면 중앙에 오륜기 대신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로고가 새겨지며 ‘2022 베이징 동계패럴림픽’이라는 문구와 함께 점자가 새겨진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2022년 2월 4일 개막하며, 선수들은 2월 20일까지 109개의 금메달을 두고 아름다운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