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2021장애인먼저실천상 발표

국민일보사장상 강화예닮직업재활시설(원장 장희원)
이달의 좋은기사 국민일보 이성훈기자 “암흑속에서…”

올해 대상을 차지한 국립공원공단 장애인 탐방서비스 현장.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제공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는 2일 올 한 해 동안 장애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한 개인과 단체를 선정하는 ‘2021 장애인먼저실천상’을 발표했다.

장애인먼저실천상은 유엔이 정한 ‘세계 장애인의 날’(12월 3일)을 기념하기 위해 1996년에 시작이 돼 26회를 맞이했으며, 보건복지부·국민일보·WBC복지TV가 후원하고 있다.

올해는 국립공원공단(이사장 송형근)이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국립공원공단은 1987년 설립된 환경부 산하기관으로 2006년부터 지체‧청각장애 등 장애유형별 맞춤형 탐방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기반시설 조성과 콘텐츠를 개발하여 장애인식개선과 사회통합 환경 조성에 앞장서왔다.

특히 국립공원공단은 ‘생태수어도감’을 발간을 통해 청각장애인이 국립공원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무장애 탐방로‧야영장 시설을 조성하고, ‘곤충선별가’ 양성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활동을 촉진하는 등 장애인먼저실천운동 확산에 노력했다.

또한, 보건복지부장관 단체 표창에는 소소한소통(대표 백정연)‧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김재현)‧화성 정남중학교(교장 강성란)이 선정됐다.

보건복지부장관 개인 표창은 서수연 음성해설 작가‧권태현 전무(부산 청십자신협 본점) 등 5명이 선정됐다.

국민일보 사장상에는 예닮직업재활시설(원장 장희원), WBC복지TV 회장상에는 울산광역시동구장애인복지관(관장 이태동), 장애인인권길라잡이 ‘Universal’ 연구회가 수상했다.

특히 장애인식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이달의 좋은 기사’에 국민일보 이성훈 기자(‘암흑 속에서 절망하지 마세요…제가 빛이 돼 드릴게요, 멍멍’) 등 17명과 ‘올해의 좋은 방송’에 KBS2 ‘다큐멘터리3일 <너에게 난, 나에게 넌 – 안내견 학교 72시간>’ 그리고 올해부터는 ‘올해의 좋은 유튜브’를 신설하였으며, 결과 비디오 빌리지(<모두가 잠든 밤> 시각장애 직장인의 밤)가 선정됐다.

한편 ‘장애인먼저실천상 시상식’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개최하지 않는다. 시상식을 대신해 수상 소개와 소감 그리고 활동 내용을 담은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공개할 예정이다.

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