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시사 > 전체기사

이젠 K-OST…‘그 해 우리는’ 이어 ‘설강화’ 해외 인기

OTT 통해 드라마 해외 공개되며 OST도 관심

드라마 '설강화' OST '위시즈' 음원 커버. 드라마하우스스튜디오‧스튜디오룰루랄라중앙 제공

드라마 ‘그해 우리는’에 이어 ‘설강화’의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이 글로벌 음원 차트에 진입했다. 국내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흐름을 타고 드라마 배경음악까지 해외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다.

영국 출신 가수 제이미 밀러가 참여한 JTBC 드라마 ‘설강화’의 OST 음원 ‘위시즈’가 지난 19일 기준 10여개국의 아이튠즈 차트에 진입했다.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10위권에 안착했다. 12개국의 애플뮤직 차트와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스포티파이 등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17년 영국 BBC의 오디션 프로그램 ‘더 보이스 UK’에서 3위를 차지하며 이름을 알린 제이미 밀러와 싱어송라이터 제이유나가 곡 작업을 함께 했다. 제이미 밀러의 음색과 슬픈 로맨스를 그린 드라마 장면이 어우러진 뮤직비디오도 화제다. 드라마 주연 배우들은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해외 팬들에게 음원 공개를 알리기도 했다.

'그 해 우리는' OST 앨범 재킷. 모스트콘텐츠 제공

앞서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뷔가 참여한 SBS 월화드라마 ‘그 해 우리는’ OST ‘크리스마스 트리’는 빌보드 ‘핫 100’ 차트 79위에 올랐다. 국내 드라마 OST가 이 차트에 진입한 것은 처음이다. 19일엔 빌보드 재팬 핫100 차트에도 29위로 진입했다.

BTS의 또 다른 멤버 진이 지난해 참여한 드라마 ‘지리산’ OST ‘유어스’도 100개국에서 아이튠즈 차트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수는 3000만회를 돌파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 확대에 따라 국내 드라마 OST도 K콘텐츠의 한 분야로 자리잡게 될 전망이다. ‘그 해 우리는’은 넷플릭스, ‘설강화’는 디즈니플러스를 통해 해외에 공개되고 있다.

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