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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로 2020년 콘텐츠 수출액 14조원 돌파… 출판·영화·만화 ↑

콘텐츠산업 수출액 추이(단위: 억 달러)

한류의 영향으로 연간 콘텐츠 수출액이 14조원을 돌파했다.

2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2019년 102억5388만달러 대비 16.3% 증가한 119억2428만달러(약 14조2000억원)로 집계됐다. 특히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세계적 플랫폼을 통한 수출이 증가하면서 출판(61.1%), 영화(43.0%), 만화(36.3%), 방송(28.5%), 게임(23.1%) 등의 분야에서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81억9356만달러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캐릭터 7억1581만달러, 방송 6억9279만달러, 지식정보 6억9199만달러, 음악 6억7963만달러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콘텐츠산업 매출액 추이(단위: 조 원)

국내 콘텐츠산업의 총매출액은 128조2870억원으로 2019년 126조7123억원 대비 1.2% 증가했다. 비대면 온라인 문화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유통 기반의 게임과 만화 분야에서 각각 21.3%, 14.7%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영화(-53.6%), 애니메이션(-13.6%), 음악(-11.0%) 등에서 매출이 감소했다.

매출액 규모는 방송 분야가 21조9647억 원으로 가장 컸다. 그 다음으로 출판 21조6488억원, 지식정보 19조3734억 원, 게임 18조8855억원, 광고 17조4218억원의 순이었다.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9만9551개, 종사자 수는 64만2086명으로 2019년 대비 각각 4.4%, 5.9% 감소했다.

콘텐츠산업조사는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등 11개 산업에 대한 국가승인통계다.

김남중 선임기자 njki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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