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5년 국민께 보고드립니다” 靑 온라인백서 공개

국정운영 담은 온라인 백서 ‘국민보고’ 청와대 홈페이지 공개


청와대가 문재인정부의 5년 국정운영 결과를 담은 백서 ‘문재인정부 국민보고’를 발간, 20일 온라인에 공개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 들어가 ‘국민보고’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온라인 백서 화면으로 넘어간다. 온라인 백서 첫 페이지에는 “문재인정부 5년 국민께 보고드립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문재인정부의 성과를 설명하는 5가지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첫 번째는 방탄소년단(BTS)과 함께한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과 함께 ‘우리는 지난날의 대한민국이 아닙니다’라는 탭으로 G7 초청, 한류 K콘텐츠 성과 등 높아진 대한민국의 국격, 경제발전 등에 대한 설명이 담겼다. 이어 이른바 ‘문재인 케어’ 도입 등의 성과를 담은 ‘내 삶을 책임지는 포용적 복지국가’, 코로나19 대응 성과를 설명한 ‘우리는 위기극복의 성공 방정식을 찾았습니다’ 등의 스토리도 볼 수 있다.

백서가 공개된 웹페이지에서는 대표 정책 가운데 무엇이 가장 잘된 정책인지를 국민이 투표도 할 수 있도록 했다.

청와대는 보도자료에서 “주요 정책에 대한 추진 배경 및 취지, 그 과정과 결과를 친절하고 알기 쉽게 설명한 백서”라며 “정부 부처의 관련 정책자료도 함께 연계해 확인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기 만료를 50일 앞둔 시점에서 국민 누구나 주요 국정과제의 추진 결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웹페이지를 만든 것”이라며 “인쇄물 백서나 영상백서 등도 준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 백서는 임기 종료 후에도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돼 국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조민영 기자 mymi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