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케이션·K컬처 연수 비자, 여행이음카드…

국가관광전략회의 개최 관광진흥기본계획 발표…2023~2024년 한국방문의 해 선포식도


외국인 여행객의 국내 장기체류를 위해 ‘워케이션 비자’(가칭 디지털노마드 비자)와 ‘K컬처 연수비자’ 제도가 국내 처음 시행된다. 또 국내여행 실적에 따라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여행이음카드’가 2024년 도입된다.

정부는 12일 서울 청계로 ‘하이커 그라운드’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7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 등을 담은 ‘제6차 관광진흥기본계획(2023~2027)’을 심의·의결했다. 윤석열정부 관광전략의 방향은 ‘K컬처와 규제 완화’를 통한 ‘K관광’이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수 3000만 명, 관광 수입 30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우선 전 세계 인재들이 자국의 고용 및 근로활동을 유지하며 1~2년 이내 기간 동안 한국에서 체류할 수 있도록 워케이션 비자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와 법무부가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구체적인 내용 협의에 들어갔다. 해외에서 장기체류로 한국에 오는 사람이 비자 없이 최대 2년 머무를 수 있도록 발급해 지방 주요 관광지 이동이 자유롭게 한다는 구상이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원격근무와 여행의 결합이다. 호주·포르투갈 등이 도입·시행 중이다.

또 세계적인 한류 열풍에 따라 K콘텐츠 교육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청소년들이 체류할 수 있도록 ‘K컬처 연수 비자’를 2024년부터 시행키로 했다.

이와함께 K컬처에 대한 세계적 인지도와 호감도를 한국관광 수요로 전환해 코로나19 이후 국제관광수요를 조기 선점하기 위해 2023~2024년을 ‘한국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K컬처 이벤트 100선’ 및 민관 협력 한류 주요 행사와 연계해 365일 K컬처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새로운 한국의 관광 랜드마크로서 청와대를 중심으로 경복궁, 광화문, 북촌·서촌 지역에서 생산되는 매력과 경쟁력을 이야기(스토리텔링)로 엮어 역사문화관광 클러스터로 조성한다.

정부는 또 국내여행을 촉진하는 ‘여행이음카드’를 2024년 도입해 국민이 체감하는 국내여행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정부,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 등이 관광지, 관광상품 할인 등 개별적으로 지원하던 여행 관련 혜택들을 집약적으로 제공하고 사용실적에 따라 국내여행에 사용 가능한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카드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K컬처라는 한국 관광의 대체 불가능한 매력을 무기로 2023년을 관광 대국으로 가는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K컬처와 관광의 매력적 융합, 공세적 전략을 통한 유럽·미국 등 신규시장 개척, 민관협력·협업 시스템을 활성화하고 기업과 청년들의 새로운 도전을 지원하는 관광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한 K관광의 새로운 모델을 정립해 나갈 예정이다.

규제 완화를 통해 관광객의 입국부터 여행 과정, 출국까지 여행 전반의 편의를 높인다. 현재 기업포상관광과 수학여행단에 한정된 동남아국가의 단체전자비자를 일반단체까지 확대해 발급 기간을 단축하고, 베트남·필리핀·인도네시아를 대상으로 무안공항 입국 무비자 특례를 신설한다. ‘일괄 단체심사’ 도입, 다국어 지원 등 전자여행허가제와 관련한 관광 현장의 불편을 개선하고 지방공항의 국제선도 증편한다.

즉시환급 사후 면세점을 2022년 약 3600곳에서 2027년 4600곳으로 확대하고 면세점 정보를 제공해 외국인에 대한 관광 쇼핑서비스도 개선한다.

최근 심각한 구인난을 겪는 호텔업계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해외인력 고용규제를 완화한다. 전문직 취업비자(E-7)를 통한 호텔별 외국인 채용인원을 현행 2명에서 5명까지 확대하고, 유학생(D-2)의 시간제 근무 가능시간 제한을 완화(학사대상 현행 주 10~25시간→30시간)한다.

코로나19 발생으로 큰 피해를 입은 관광업계에 대해 향후 유사한 재난·위기 시 여행업을 비롯한 관광업계의 재기를 지원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 공제사업 활성화 등 위기대응 체계를 마련한다. 관광업계의 위기관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기업 휴지보험’에 가입하는 등 자체적인 위기 대응책을 강구하는 사업체에는 운영자금 융자 금리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미래 관광산업의 선도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2027년까지 관광기업 육성 펀드 5000억 원을 결성해 관광기업의 성장에 투자한다. 국내 지역관광기업지원센터를 시·도에 구축(2022년 8곳→2027년 14곳)하고, 해외 주요 도시에 관광기업지원센터(2022년 싱가포르 1곳→2027년 10곳)를 확충해 세계적인(글로벌) 관광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한다.

관광업계 디지털 전환을 위해 중소 관광기업을 대상으로 혁신 활동 이용권(바우처) 지원을 확대(2022년 147개 업체→2027년까지 총 1000개 업체)하고, 업종별 디지털 전환 수준과 기술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모델을 구축한다.

부가가치가 높은 의료 관광객 유치를 위해 의료관광 우수유치기관 선정기준을 완화하는 등 비자발급의 편의성을 높이고, 외국인환자 사전·사후관리(비대면 협진)제도를 활성화한다. 우수유치기관을 통해 입국 시 비자 전자신청, 재정서류 생략 가능 및 동반가족 초청범위 확대(직계가족→사촌 이내) 등 편의가 제공된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건강과 휴식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웰니스 관광시장을 육성한다. 의료 치료 후 스파·식단 등이 연계되는 ‘웰니스·의료 관광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2023년 6곳 선정), ‘올해의 웰니스 관광도시’ 선정(2023년 이후 매년 1곳 선정)과 집중 홍보를 통해 한국을 세계적인 웰니스·의료 관광 목적지로 조성한다.

국제회의 복합지구를 현재 5곳에서 2027년 10곳까지 확대해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외국관광객을 지역으로 분산하고, 지역의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을 육성한다. 문화·레저 등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된 특별한 회의시설(코리아 유니크 베뉴 2022년 39곳→2027년 50곳)을 발굴해 지역의 국제회의 유치경쟁력을 강화한다. 코리아 유니크 베뉴는 한국의 집, 남이섬 등 전문회의 시설이 아닌 지역의 이색적 회의 장소다.

최근 증가하는 캠핑관광 수요에 대응해 캠핑객이 선호하는 지역인 숲속, 바닷가 및 농어촌 체험휴양마을에 캠핑장을 확대 조성한다. 전국 312만 반려동물 양육 가구를 위해 반려동물 친화 관광지를 조성(2023년 2곳 → 2027년 10곳)하고 관광 정보를 제공(대한민국 구석구석/~2027년, 500건)해 반려인을 위한 새로운 관광시장을 육성한다.

장애인·고령층 등 관광약자를 위해 계단, 경사로 등 관광시설을 개선하는 ‘열린 관광지’를 지속 확대(2022년 누적 112곳→2027년 누적 250곳)한다. 관광약자가 버스 등 이동수단부터 체험공간·식당·카페 등 관광·편의시설까지 제약 없이 여행할 수 있는 여행연결망을 구축하고, 관광 약자 전문여행사를 키워 관광 약자에 친화적인 신(新)시장을 육성한다.

지역관광 수요와 체류기간이 증대되고, 체류 시기가 분산될 수 있는 ‘여행친화형 근무제(워케이션)’ 확산을 지원한다. 여행친화형 근무제 수요 기업과 지자체 연결(매칭), 워케이션 자원 관련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등을 지원한다.

현지인처럼 살아보기형 관광(생활관광), 야간관광 등 체류형 관광모델 개발로 지역경제의 활력을 강화한다. 관광객을 대상으로 지역 관광지·특산물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관광주민증을 발급하고, 다양한 정부 부처의 지역정착지원 사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 관광객이 지역을 재방문하고, 정주 인구로 전환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인구 소멸 위기의 지역을 관광으로 회생하기 위해, 지역의 독보적 매력을 특화해 나간다. 영·호남을 아우르는 5개 광역지자체, 40개 기초지자체에 숨겨진 관광콘텐츠를 발굴하고, 예술섬, 플로팅공연장 등 예술과 첨단기술이 융합하는 관광콘텐츠를 마련해 ‘K관광 휴양벨트’를 구축(2024~2033년)함으로써 찾아가고 싶은 새로운 관광지를 개발한다.

고유의 자연·생태계·문화 등 관광콘텐츠로서 매력을 가진 섬을 유관부처가 입체적으로 협업해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개발한다. 공모를 통해 선정한 섬 5곳을 대상으로 4년간 약 500억 원을 투입해 숙박시설 확충, 마을경관 개선을 지원하고 ‘가고 싶은 K관광 섬’으로 육성한다.

이번 회의에는 관광 관련 8개 중앙 부처 장·차관, 관광 유관 기관 및 전문가, 민간 기업인 등 약 30명이 참석했다.

이날 국가관광전략회의 시작에 앞서 개최된 ‘2023-2024 한국방문의 해’ 선포식에는 한 총리를 비롯해 박보균 문체부 장관, 김장실 한국관광공사 사장, 윤영호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겸 한국방문위원회 위원장 직무대행, 주한 외국인 방송인 알베르토 몬디, 한신자 이즈피엠피 대표, 문체부 최수지 청년보좌역 등 관광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 총리는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통해 우리 관광산업이 코로나19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금 도약하기를 기원한다”며 “우리나라는 유구한 문화유산에 K팝, 영화 등 한류를 더해 그 어느 때보다 더 풍부한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는 만큼 민관이 힘을 합쳐 ‘가고 싶은 대한민국’ ‘경험하고 싶은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것”을 당부했다.

한편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2021년 한 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2019년 1750만 명 대비 6% 수준인 96만 명으로 급감하는 등 한국 관광산업은 큰 어려움을 겪었다.

남호철 여행선임기자 hcna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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