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한파’ LG디스플레이…지난해 영업손실만 2조원 넘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에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뉴시스

LG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 둔화 직격타를 맞았다. 지난해 2조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27일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손실이 2조850억원으로 잠정 집계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대비 적자 전환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26조1518억원으로 전년 대비 12.47% 줄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액만 8757억원에 달했다. 실적 발표 전 금융투자업계에서는 6000억원대 영업손실을 전망했었다.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하이엔드 제품 판매가 줄어든 점이 실적 악화의 주요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거시경제 환경이 악화해 수요 부진이 심화하면서 전방 산업의 재고조정 영향이 하이엔드 제품군까지 확대해 판매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스마트폰용 신모델 출하로 매출이 전 분기 대비 8% 증가했지만, 중형 패널 가격 약세와 재고 감축을 위한 고강도의 생산 가동률 조정이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4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을 보면 모니터·노트북·태블릿 등 IT용 패널이 34%,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가 34%로 나타났다. TV용 패널은 25%, 차량용 패널 비중은 7%였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도 수요 회복에 대해 확신할 수 없는 경제 상황인 만큼, 사업 구조를 바꿔 재무건전성을 회복시키겠다는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수주형 사업’ 중심으로 사업 구조 고도화를 추진한다. 지난해 30%까지 확대한 ‘수주형 사업’의 전사 매출 비중을 올해는 40% 초반까지 끌어올린다. 내년에는 50%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수주형 사업은 고객과의 계약을 바탕으로 투자와 물동, 가격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외부 요인의 영향이 적다.

대형 OLED 사업 부문에서 제품 및 원가 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성을 확보하는 방안도 내놨다. 프리미엄 TV 시장 내 점유율을 지속 확대하고, 투명과 게이밍 OLED 등 시장창출형 사업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4분기의 선제적 재고 축소와 대형 사업 운영 합리화가 향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강도 비용 감축 활동을 지속함에 따라 분기별 손익 흐름이 개선될 것”이라며 “당면 과제인 재무 건전성 회복과 함께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실행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전성필 기자 feel@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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