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CEO서 봉사단체로 김덕상 한국시각장애인선교회장

보험CEO서 봉사단체로 김덕상 한국시각장애인선교회장 기사의 사진

“비우면 채워주신다” 오묘한 말씀 굳게 믿어

"저는 32년간의 직장생활을 끝으로 퇴임하였고 오늘 한국시각장애인선교회의 회장 직을 맡아 새로운 일을 시작합니다. 부족함이 많은 사람이지만, 시각장애인들을 돕는 일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 올려야 하겠으나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변함없는 지도와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김덕상 회장은 최근 자신의 새로운 진로를 알리는 이메일을 지인들에게 보냈다. 1951년생으로 한국 나이 예순에 한 살이 부족한, 결코 적지 않은 나이에 생업을 포기하는 참으로 어려운 결정을 했다.

"크리스천으로서의 직업에 대해 깊이 생각했습니다. 살 만큼 살고 난 뒤에야 나로 인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수 있는 길에 대해 고민해봤습니다. 평소 거창하게만 느껴지던 '빛과 소금' '섬김과 나눔'이라는 말의 의미도 떠올려봤습니다."

지금부터 김 회장은 무보수로 일한다. 어느 기독교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직업 십계명'을 소개하면서 첫 계명으로 월급이 적은 쪽을 택하라고 했는데, 그는 아예 월급이 한푼도 없는 직업을 택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을 필요로 하는, 하지만 누가 봐도 고생스런 직업을 택했다.

"시각장애인선교회장을 맡아달라는 제안을 받고 처음엔 일언지하에 거절했습니다. 벌어놓은 돈도 없는데, 생업을 포기할 수 없었죠. 그러다 직장생활을 하는 두 자녀에게 농담 삼아 '너희들이 엄마 아빠 생활비 좀 대라'고 했더니 두 녀석이 대뜸 그러겠다고 하더군요."

그때 김 회장의 머릿속에선 '하나님의 뜻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지난 3년 가까이 시각장애인들과 쌓아온 정이 가슴속에 밀려들었다. 특히 시각장애인 자녀들을 도와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뇌리를 스쳤다. 결국 그는 회장을 맡기로 했다. 그리곤 외국계 금융·보험회사인 '벤필드 코리아' 고문과 '골프스카이' 고문직을 사임했다.

"결단을 하고 나니 오히려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인생에서 돈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이 신념으로 굳어지더군요. 하나님을 믿는 사람으로서의 물질관을 세우지 못했던 과거의 제가 부끄럽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비우면 채워주시는 하나님의 원리도 마음에 담았습니다."

김 회장이 시각장애인들과 친분을 가진 건 200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예닮골'(예수를 닮고자 하는 골퍼들의 모임) 회장이었던 그는 우연히 시각장애인들에게 골프를 지도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시각장애인 자녀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면서 그들과 자주 접하게 됐다. 그러다 2007년 제1회 시각장애인 골프대회를 개최하고, 지난해엔 인천 혜광학교에서 시각장애인 학생들을 위한 골프교실도 열었다. 이런 과정에서 그의 순수하고 진지한 자세가 많은 시각장애인들에게 감동으로 전달됐다.

김 회장이 선교단체를 이끌리라곤 본인은 물론 주위에서도 전혀 생각지 못했다. 샐러리맨에서 CEO까지 거치면서 32년간 금융보험 전문가 및 경영자로 활동해왔던 그의 이력과 전혀 조화를 이루지 않은 것이다. 골프 전문가로서 골프 칼럼니스트와 골프장 경영자를 한 경력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그는 취미로 시작한 골프로 인해 복된 인생을 얻었다고 여긴다.

"골프 칼럼을 쓰면서 성경을 응용해볼 생각으로 성경을 읽다가 하나님을 믿게 됐습니다. 그러다 골프를 매개로 시각장애인들과 친하게 되고 결국 선교단체를 이끌게 됐습니다. 이쯤이면 하나님의 섭리라고 말해도 되지 않겠습니까?"

김 회장은 골퍼들의 영혼을 낚는 어부가 되자는 생각에서 2002년 설립한 골프 동호회 '예닮회' 회장 자리를 지난해 내놓은 것도 어쩌면 지금의 이 일을 하도록 하기 위한 하나님의 예비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는 서울 서빙고동 온누리교회에 출석하는 '신앙 경력' 8년차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는 누구보다 주님을 향한 확고한 믿음을 갖고 있다. 그는 아직도 돈에, 물질에, 먹고 사는 것에 온통 붙들려 사는 크리스천들에게 "하나님을 의지해 대범하자"고 말한다.

정수익 기자 sagu@kmib.co.kr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