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 (木) 작정 기도의 능력 기사의 사진

▶찬송 : 361장(통 480장) ‘기도하는 이 시간’

▶묵상 :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 33:3)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다니엘 6:10∼23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단 6:10)


우리 믿는 사람들의 신앙과 삶에 있어서 성공 비결 중에 한 가지는 성경을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바로 알고 그 말씀을 내 삶 속에 얼마나 유익하게 적용하고 사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 예로 솔로몬의 일천번제를 두고 솔로몬 당시의 사건으로 치부해버리면 지금 우리에게 무슨 유익이 있겠으며 다윗의 하루 세 번의 기도(시 55:17)와 다니엘의 하루 세 번의 기도(단 6:10)가 무엇이 유익하겠습니까.

솔로몬의 일천번제는 1000마리의 짐승을 잡아 불에 태워드린 번제로서 신약시대의 예배를 뜻합니다. 이것을 1000번의 예배와 기도로 적용하면 하나님은 기뻐하시고 예배하고 기도하는 본인에게도 엄청난 유익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다윗과 다니엘이 기도한 하루 세 번의 기도가 오늘 우리에게 적용이 된다면 교회와 성도에게 영적으로 얼마나 유익하겠습니까. 오늘 다니엘이 작정하고 하루 세 번씩 드린 기도의 능력이 무엇인가를 찾아봅니다.

첫째, 기도를 쉬지 않는 것이 작정 기도의 능력입니다. 본문 10절 중반절에 "다윗이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리오 왕 때 세 명의 총리 중에서 가장 뛰어난 업무 능력을 보이자 다른 총리와 고관들이 다니엘에게 누명을 씌워 죽이기로 작정하고 한 달 동안 왕 외에 어떤 신이나 사람에게 무엇을 구하면 사자굴에 던져 넣기로 하는 법을 만들어 왕의 결재를 받았습니다. 다니엘이 이것을 알고도 전에 하던 대로 하루에 세 번씩 기도한 것입니다. 이유는 하나님께 드리는 작정 기도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환경이나 문제가 닥쳐와도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 자체가 작정 기도의 능력입니다.

둘째, 문제를 주님께 맡기는 것이 작정 기도의 능력입니다. 10절 하반절에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 하였더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니엘은 자기의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하루 세 번씩 기도하면서 감사한 것은 기도로 이 문제를 하나님께 온전히 맡긴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이 풀어주시고 하나님이 해결해 주십시오 하고 맡기고 기도한 것입니다. 하루에 세 번씩 기도할 때 수시로 찾아오는 의심을 극복하게 되고 다니엘처럼 결국 문제 해결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작정 기도의 능력입니다.

셋째, 초자연적인 역사가 나타나는 것이 능력입니다. 다니엘은 자기를 죽이려고 만든 법이 왕의 결재가 난 것을 알고도 기도하다가 결국 사자굴에 던짐을 받았으나 굶주린 사자가 다니엘을 물지도 않고 찢지도 않았습니다.

이유는 하나님이 그의 천사를 보내사 굶주린 사자의 입을 봉하시는 기적을 베풀어주셨기 때문입니다. 믿음으로 작정하고 쉬지 않고 기도할 때 때때로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역사, 이것이 작정 기도의 능력입니다.

▶기도 : 기도를 쉬는 것이 죄임을 알고 있으나 변함없이 하지 못함을 용서하시고 기도의 능력과 힘을 회복시켜 주셔서 승리와 응답으로 채워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주기도문

강창훈 목사(서울 동아교회)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