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수 기자의 건강쪽지] 고혈압·콜레스테롤 잡으려면 걸으세요 기사의 사진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 중 가급적 많이 움직이는 것입니다.

의사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은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 평소 운동량을 조금만 늘려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눈에 띄게 떨어진다고 조언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압을 낮추는 데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라고 합니다.

운동이라고 해서 꼭 별도의 시간을 내야 한다고 생각할 필요도 없답니다. 회사 사무실에선 엘리베이터보다 비상계단을 이용하고, 집에서 TV를 시청하거나 에어컨을 가동할 때 리모콘 대신 몸을 움직여 손으로 조작하는 방법으로 쉽게 실천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몸이 비만하고 혈압도 높은 사람은 출근할 때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되, 회사와 한두 정거장 떨어진 곳에서 미리 내려 걸으면 체중 및 혈압 조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피곤하지 않을 정도만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순환기내과 김종진 교수는 “고혈압 환자들은 무더운 여름철에 무리하게 운동을 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나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충고했습니다.

햇볕이 뜨거운 한낮을 피해 선선한 아침저녁 시간에 산책 삼아 숲과 나무가 우거진 공원을 걷는 것도 권장됩니다.

이기수 의학전문기자 kslee@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