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수 기자의 건강쪽지] 커피 너무 마신다고 걱정하는 당신에게 기사의 사진
하루에 커피를 몇 잔이나 마셔야 건강에 문제가 없을까요? 커피 애호가라면 가끔 이런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좋아하는 커피를 무심코 마시다가도 “이렇게 커피를 마구 마셔도 될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논란이 많은 질문이지만 하루 6잔까지는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건강포털 코메디닷컴(www.kormedi.com)에 따르면 미국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보건영양학과 랍 밴 댐 교수 연구팀이 40, 50대 미국인 13만명의 식생활과 사망률의 상관관계를 18∼24년간 추적, 관찰하고 내린 결론이랍니다.

댐 교수는 우선 커피 소비가 전체 사망률에 영향을 끼치는지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조사 대상자들의 커피 소비 습관과 사망률 증가 사이엔 아무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루에 커피 6잔을 마신 사람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사망률 변화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입니다.

댐 박사는 건강을 위한다면 커피를 많이 마신다고 고민하기보다는 신체 활동을 많이 늘리고 금연 실천과 함께 통곡류와 채소 중심의 식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데 더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단,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커피를 즐겨 마시더라도 카페인 섭취를 가급적 100㎎ 이하로 줄이고, 크림이나 설탕을 많이 첨가해 칼로리가 높은 커피도 피해야 합니다.

고(高)칼로리 기호품은 비만과 당뇨를 부르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기수 의학전문기자 kslee@kmib.co.kr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