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컨슈머리포트] 요맘때 온가족 건강식 돼지고기 요리 해볼까 기사의 사진
매콤달콤꼬치구이. 한돈자조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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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다 잃는 것이라고 했다. 2015년 새해를 맞으면서 갖는 바람 중 하나는 자신과 가족의 건강일 것이다.

식보(食補)가 약보(藥補)라고 했다. 한 해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선 먹을거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가족의 식탁을 책임지는 주부들은 영양가가 풍부하면서 비싸지 않고, 쉽게 구할 수 있고,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식재료를 찾게 된다.

숭의여대 식품영양학과 이애랑 교수는 29일 “특히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요즘에는 돼지고기가 식구들 건강을 돌보는 데 더없이 좋은 식재료”라고 했다. 이 교수는 또 “돼지고기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식재료여서 가족 식탁에서 더욱 환영받을 만하다”고 말했다.

우선 돼지고기는 외식이 잦은 남편의 성인병 위험을 줄이고 정신건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돼지고기는 삼겹살과 목살 때문에 지방덩어리로 오해받지만 실상은 다르다. 안심 등심 뒷다리살 등은 고단백 부위로 우리 몸에서 만들지 못하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돼지고기에 풍부한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져 있는 세로토닌의 주원료다. 남편이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돼지고기 요리가 약이다.

아내를 위한 다이어트에도 돼지고기는 그만이다. 삼겹살을 제외한 다른 부위의 돼지고기에는 다이어트를 위해 먹는 닭가슴살보다 단백질이 더 많이 들어 있다. 뿐만 아니라 식욕 조절에 탁월한 비타민과 아연도 많이 함유돼 다이어트 식단에 제격이다. 돼지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이 소고기에 비해 6배 이상 많아 혈관 안에 콜레스테롤이 과다 축적되지 않도록 도와줘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성장기 자녀들에게도 더없이 좋은 식재료다. 아이들 성장에는 아미노산 20가지가 필요하다. 이 중 체내 합성이 힘든 10가지 필수아미노산이 돼지고기에 들어 있다. 어린아이 성장에 꼭 필요한 철분과 메치오닌 성분도 풍부하다.

돼지고기는 부모님의 건강과 장수에도 도움이 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촌 일본 오키나와 지역 주민들의 장수 비결은 돼지고기로 알려져 있다.

돼지고기만큼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식자재도 드물다. 요리연구가 이난우씨는 “세계 각국에서 돼지고기는 찜 조림 볶음 구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돼 미식가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고 전했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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