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컨슈머리포트-남성 올인원 화장품] 성분평가 낙제점 ‘비오템 옴므’ 글로벌 명성 무색 기사의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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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들도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다. 스킨·로션은 기본이고, 에센스·아이크림에 자외선차단제까지 바르는 남성들도 적지 않다. 피부의 잡티를 가려주고 뽀얗게 보이는 BB크림을 바르는 남성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피부 관리에 열심인 이들도 한여름 대여섯 가지를 챙겨 바르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요즘 남성들에게 듬뿍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 ‘올인원(all in one)’이다. 한 가지 제품에 스킨·로션·에센스에 미백이나 주름 방지 기능까지 갖춘 제품들이다.

한여름 남성들이 많이 찾는 올인원 화장품, 어떤 브랜드의 제품이 좋은지 국민 컨슈머리포트가 평가에 나섰다.

◇유통 경로별 베스트 제품 평가=어떤 올인원 제품을 남성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유통경로별로 알아봤다. 현대백화점과 헬스&뷰티 스토어 올리브 영, SK 플래닛 오픈마켓 11번가에서 매출 베스트 제품 5개씩(표 참조)을 추천받았다.

평가 대상 제품으로 두 곳에서 동시에 매출 상위권에 오른 우르 오스 ‘스킨밀크’(200㎖·2만9700원)와 비욘드 ‘더 트리 포맨 프레쉬 올인원 에센스’(100㎖·2만3000원)를 우선 골랐다. 다음으로 추천 제품 중 가격이 가장 비싼 제품인 비오템 옴므의 ‘토탈 퍼펙터 스킨 옵티마이징 모이스춰라이저’(40㎖·7만1000원)와 가장 저렴한 더 페이스샵의 ‘더 프레쉬 포맨 수분 플루이드’(170㎖·1만8900원)를 추가했다. 추천 제품 중 코스메슈티컬 브랜드인 CNP 옴므의 ‘올인원 플루이드’(100㎖·2만9000원)까지 5개 제품을 평가하기로 했다.

◇전문가가 상대평가로 진행=평가는 화장품을 출시했던 홍익대학교 패션디자인과 간호섭 교수(루이까또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메이크업 아티스트 김범석씨, 뷰티 컨설턴트 도윤범씨,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이상 가나다순)이 맡았다.

브랜드에 대한 선입관을 없애기 위해 평가 대상 제품의 적당량을 일회용 용기에 담아 지난 22일 평가자들에게 보냈다. 향의 강도, 균일하고 쉽게 발리는지(발림성), 피부에 잘 흡수되는지(흡수성), 보습성과 지속성, 번들거리는 정도(번들거리지 않는 것에 높은 점수) 등 6개 항목을 평가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1차 총평가를 했다. 이어 제품의 전 성분을 공개하고 이에 대해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각 제품의 가격을 밝힌 다음 최종평가를 실시했다. 모든 평가는 제일 좋은 제품에는 5점, 상대적으로 제일 떨어지는 제품에는 1점을 주는 상대평가로 진행됐다.

◇글로벌 브랜드 성분 낙제점=세계적으로 유명한 글로벌 브랜드이며 평가대상 중 최고가인 비오템 옴므 제품이 최종평가에서 최저점을 받았다. 점수는 1.8점. 상위 4개 제품 최종점수가 3.0 이상인 점을 감안할 때 매우 낮은 점수다. 향 발림성 흡수성 보습성 항목에선 최고점을 받았으나 지속성과 번들거리는 정도에서 최저점을 기록했다. 특히 성분평가에선 1.4점에 그쳤다. 임이석 원장은 “발림성을 좋게 하기 위해 사이클로헥사실록산과 실리콘계열, 폴리머성분을 다량 넣은 것과 살균제인 페녹시에탄올이 많이 들어 있는 것도 문제이고, 청색1호와 자색 401호 등 인공색소가 들어 있는 것도 좋지 않다”면서 “발림성과, 향, 색에 치중한 제품이라 권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번 평가에서 1위는 3.6점을 받은 우르 오스 제품이 차지했다. 발림성 흡수성 번들거리는 정도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보습성에서 최저점을 받으면서 1차 총평가에서는 3위에 머물렀다. 인공향료를 쓰지 않은 점 등을 높이 평가받으면서 성분평가에서 1위로 올라섰다. 김범석 원장은 “멘톨 박하향이 인상적”이라면서 “보습력이 좋고 산뜻해 여름에 쓰기 알맞은 제품”이라고 호평했다.

3.4점을 받은 CNP옴므 제품이 2위에 올랐다. 너무 강한 향이 감점 요인이 됐으나 발림성에서 최고점을 받는 등 다른 항목에서 고른 점수를 받으면서 1차 총평가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성분평가에서 우르 오스 제품에 밀리면서 최종평가에서 2위로 내려앉았다, 임 원장은 “나이아신아마이드와 아데노신이 함유된 것으로 보아 미백기능을 갖췄고 보습력도 좋은 편”이라고 평했다.

3위는 비욘드 제품이 차지했다. 평점 3.2점, 지속성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았으나 번들거리는 정도에서는 꼴찌였고, 1차 총평가에서도 최저점을 받았다. 그러나 성분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으면서 최종평가에서 3위로 치고 올라왔다. 김범석씨는 “어성초 라벤더꽃 등 자연 추출물이 많이 들어 있고 질감도 산뜻하다”고 말했다.

이번 평가 대상 중 최저가인 더페이스샵 제품은 3.0점으로 비오템 제품보다 월등한 점수를 받으면서 4위에 올랐다. 향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이 제품의 향은 전형적인 남자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흡수성 항목에서는 꼴찌를 기록했다.

글=김혜림 선임기자, 사진=서영희 기자 mski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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