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의 열매] 이용희 (8) 밤샘 기도 끝에 ‘믿음의 제자’로 살 것을 결단

세상 친구들과 노는 시간 줄어들고 ‘주님의 일’ 하는 시간은 점점 늘어

[역경의 열매] 이용희 (8) 밤샘 기도 끝에 ‘믿음의 제자’로 살 것을 결단 기사의 사진
이용희 에스더기도운동 대표(뒷줄 왼쪽 다섯 번째)가 1979년 여름 행사를 마치고 이화여대 다락방전도협회 총무 서용원 목사(뒷줄 오른쪽 두 번째) 등 임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978년 8월 말 ‘농촌 초신자 수련회’ 저녁 집회가 끝난 후 나는 이화여대 다락방전도협회 3층 채플실에 혼자 남아 밤새도록 기도했다. “주님, 헌신은 제가 했지만 이루실 분은 주님이십니다. 저는 아무 능력이 없습니다. 오늘밤 이 헌신이 훗날 주님 앞에 설 때까지 온전히 이뤄지도록 저를 붙잡아 주십시오.”

이런 기도를 하면서 밤새 부르짖었다. 얼마나 간절하게 기도했는지 새벽녘이 되었을 때 내 몸은 소낙비를 맞은 사람처럼 축축하게 젖어 있었다. 바지 뒷주머니에는 아르바이트를 해서 받은 돈 봉투가 있었는데 땀에 젖어 너덜거렸다. 양말에서 물이 주르르 흘러내릴 정도였다. 내 평생 첫 경험이었다. 내 힘으로는 이렇게 기도할 수 없었다. 주님께서 나를 불쌍히 여기셔서 그날 밤 온 힘을 다해 부르짖어 기도할 수 있도록 붙잡아 주신 것이다.

날이 밝아올 때 내 육신은 축 늘어졌다. 하지만 영혼은 한없는 기쁨과 감사로 충만했다. 세상 만물이 새롭고 아름답게 보였다. 눈에 보이는 모든 사람들이 사랑스러웠다. 마주치는 사람들이 외모로 보이지 않고 영혼으로 보이기 시작했다. 예수를 모르는 사람들을 보면 견딜 수 없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용희야, 밤새 기도 잘했니? 참 기특하다.” 아침 식사시간에 1층 식당으로 내려가니 이대 다락방 총무인 서용원 목사님이 격려해 주셨다. 식사를 하는데 많은 분들이 어깨를 토닥였다. “이용희, 너 때문에 밤새 한잠도 못 잤어!” 내 기도소리 때문에 수련회 참석자 대부분이 잠을 못 잤다며 사랑어린 핀잔을 했다. 그런데 누구도 3층에 올라와서 나의 기도를 막지 않았다.

농촌전도를 다녀온 후 내 인생은 180도 변했다. ‘과거의 나로 살지’, 아니면 ‘새로운 전도자로 살아갈지’의 고민은 그날로 끝냈다. 그날 밤 주님께서 부어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예수 제자로서 평생 살아가기로 결단했기 때문이다.

변화는 소비생활에서부터 시작됐다. 당시 대학생들은 A(Alcohol·술) B(Billiards·당구) C(Cigarette·담배) D(다방)에 대부분의 용돈을 지출했다. 나도 비슷했다. 청지기로서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물질을 이렇게 쓰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그날부터 술, 당구, 담배를 끊었다. 다방은 성도 간 교제가 있을 때만 출입했다.

서강대 2학년 2학기 때부터는 이대 다락방대학생연합회 임원을 맡아 활동하기 시작했다. 성경을 가방 속에 넣고 다니며 시간 날 때마다 말씀을 읽었다. 옛날 습관과 언행을 교정하기 위해선 말씀의 은혜가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한번은 같은 과 친구가 다가와 이렇게 투덜거렸다. “용희야, 지난 한 달 동안 술을 한 잔도 못 마셨어.” “아니, 좋아하던 술을 한 잔도 못 마셨다니?” “내가 너 따라다니면서 술을 마셨잖아. 그런데 네가 갑자기 술을 끊으니 술 마실 기회가 없어진 게 당연하잖아.”

친구들은 나보고 “사람이 변했다”고 했다. 세상 친구들과 보내던 시간은 점점 줄어들었다. 대신 예수 믿는 사람들과 주님의 일을 하는 시간은 대폭 늘었다.

대학에 입학하면서 겪었던 방황도 끝이 났다. 이과에서 문과로 옮기고 마음 한편에선 늘 미련이 있었는데, 이제는 오히려 문과로 옮긴 것에 감사한 마음이 들기 시작했다. 세상에 대해서도 비판적이고 부정적이었는데, 어느새 매사에 밝고 긍정적인 표정으로 변해 있었다. 2학년 여름방학 때 예수님을 구주로 모신 이후 내 인생은 점점 새롭게 바뀌고 있었다.

정리=백상현 기자 100sh@kmib.co.kr

▶ 역경의 열매 [기사 모두보기]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