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의 열매] 이용희 (9) “1년 이상 선교사 헌신할 사람?”부르심에 벌떡

10·26사태 뒤 어수선한 대학 시절 세계복음화대성회서 주님과 약속

[역경의 열매] 이용희 (9) “1년 이상 선교사 헌신할 사람?”부르심에 벌떡 기사의 사진
1980년 8월 서울 여의도광장에서 열린 ‘세계복음화대성회’ 현장. 이용희 에스더기도운동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단기 선교사로 헌신할 것을 다짐했다.
군대는 서강대 2학년을 마치고 갈 생각이었다. 그런데 1978년 여름부터 이대 다락방전도협회 일에 몰입하다보니 입대를 미루고 선교활동에 전념하게 됐다. 3학년 1학기 때는 이대 다락방전도협회 내 전도 모임인 ‘산돌’의 회장이 됐다. 많은 대학생들이 산돌에 와서 예수님을 영접할 수 있도록 온힘을 쏟았다.

믿음이 좋은 청년들은 성경공부 조장으로 세우고 조별 제자양육, 성경읽기, 기도를 강조했다. 교회를 다니지만 구원의 확신이 없거나 불신자 청년들이 산돌에 처음 나오면 예수님을 영접할 때까지 끈질기게 복음을 전했다. 주님의 은혜로 산돌은 부흥하기 시작했다.

80년 4학년 1학기 때 ‘이대 다락방 대학생연합회’ 회장을 맡았다. 그때는 국가적으로도 개인적으로도 잊을 수 없는 시기다. 79년 10월 박정희 대통령 서거 후 계엄령이 선포됐고 모든 대학에는 휴교령이 내려졌다. 80년 봄이 되면서 학도호국단 체제가 사라지고 총학생회가 부활하기 시작했다. 유신정권 아래 민주화운동을 했던 학생들이 총학생회장에 출마해 당선됐다. 이들이 주축이 된 각 대학 총학생회는 대학생들이 받던 집체군사훈련을 거부하기 시작했다. 대학가는 계속되는 시위로 격변기를 맞고 있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상황은 더욱 심각해져 갔고 마침내 5·18광주민주화운동으로 번졌다. 곧바로 계엄령이 선포되고 휴교령이 내려졌다. 이 시기 대학생들은 어둡고 우울한 시간을 보냈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이대 다락방 대학생 연합회장을 맡았기 때문에 남다른 고심이 있었다. 기독교인들의 사회 참여가 첨예한 이슈가 됐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도 전도대원을 훈련시키기 위해 7월 초 농촌전도수련회를 가졌고, 7월 말에는 전국 26개 농촌 미자립 교회로 농촌전도대가 파송됐다. 전도수련회와 26개 농촌전도대를 섬기느라 6∼7월은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선교에 쏟아부었다. 여름 전도행사를 모두 끝낸 8월에는 거의 탈진상태였다. 그런데 내 인생에서 중요한 부르심이 이때 있었다.

80년 8월 12∼15일 여의도광장에서 ‘세계복음화대성회’가 열렸다. 매일 100만여명이 운집했다. 나는 성회에 매일 참석할 생각은 없었다. 첫째 날은 첫날이니까, 둘째 날은 비가 와서 참석자가 없을까봐 참석했다. 셋째 날은 주변 사람들을 권하다보니 함께 가게 됐고, 마지막 날은 끝까지 참석하자는 마음으로 갔다. 그런데 사건은 성회 마지막 날 밤에 벌어졌다. 한국대학생선교회를 설립한 김준곤 목사님께서 여의도광장에 앉아 있던 수많은 회중을 향해 강력한 메시지를 선포했다.

“1년 이상 선교사로 나갈 사람은 다 일어나십시오! 자신이 못 나가면 다른 사람을 1년 동안 선교사로 내보내고 후원할 사람도 일어나십시오!”

나는 군중 속에 앉아 있다 그날 강한 부르심 앞에 순종하며 일어섰다. 주님께서 인생의 1년을 선교사로 나갈 수 있는 사람을 찾으시는데 피할 수 없었다. 80년 8·15광복절, 내 평생 잊을 수 없는 하나님과의 약속이 이날 맺어졌다. 이후로 나는 ‘선교사로 1년 이상 타국에 나가야 된다’는 부담을 안고 살게 됐다.

그날 밤 나처럼 1년을 선교사로 헌신하겠다고 약속한 사람이 무려 10만명이나 됐다고 한다. 100만명 중 10분의 1이 선교사로 헌신한 것이다. ‘선교한국’의 첫걸음이 된 역사적인 밤 집회였다. 이때 헌신한 사람들이 지금도 선교사로 사역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한 번 헌신한 사람들을 잊지 않고 계속 찾아내신다. 그리고 주님과의 약속을 이루신다. 10만명 선교사 파송의 꿈은 한국교회의 기도제목이 됐다.

정리=백상현 기자 100sh@kmib.co.kr

▶ 역경의 열매 [기사 모두보기]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