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의 열매] 이용희 (19) “뇌경색 아버지 섬길 천사같은 아내 보내주세요”

간절한 10년 기도에도 응답없어 서운… “아버지 천국서 치유” 말씀 듣고 감사

[역경의 열매] 이용희 (19) “뇌경색 아버지 섬길 천사같은 아내 보내주세요” 기사의 사진
이용희 에스더기도운동 대표(왼쪽)가 2000년 강원도 속초에서 뇌경색으로 거동이 불편한 아버지를 모시고 어머니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아버지가 쓰러지셨다!”

1994년 8월 1일 서울 홍릉 한국개발연구원 사무실에서 유엔개발계획 업무를 보고 있는데 노태진 영동제일교회 목사님의 긴박한 목소리가 수화기 너머로 들려왔다. “예? 뭐라고요?” 당시 아버지는 농촌 미자립교회 침술선교팀 총무를 맡고 계셨다. 75세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다음날부터 시작되는 농촌전도 물품을 구입하려고 무더위에 청계천에 나갔다가 쓰러지신 것이다.

병원으로 뛰어갔다. 아버지는 의식이 없었다. MRI 촬영 결과 뇌경색이었다. 그날 밤 병원에서 아버지를 붙잡고 눈물로 간절히 기도드렸다. 기도모임 친구들도 소식을 듣고 병원에 달려와 밤새도록 함께 기도했다.

감사하게도 아버지는 이튿날 의식을 되찾았다. 그러나 언어장애와 반신마비가 왔다. 사랑하는 아버지가 말씀을 못하고 반신불수가 됐다는 사실이 처음에는 믿기지 않았다. 낮에는 직장생활을 하고 밤에는 아버지를 간병했다. 중풍환자들이 기저귀를 차면 욕창이 생긴다는 얘기가 있어서 기저귀를 사용하지 않았다. “어머니, 저랑 조금 힘이 들더라도 아버지 옆에 있다가 대소변을 그때그때 받아내도록 해요.”

작은 인기척을 듣지 못해 소변을 제때 못 받은 적도 여러 번 있었다. 그때마다 몸을 다시 씻겨드렸다. 아버지는 고령이라 그런지 밤에 주무시다가 소변을 자주 봤다. 여러 번 잠을 깨서 소변을 받았지만 별로 힘들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다. 이런 말이 생각났다. ‘사랑하면 힘들지 않습니다.’

아버지의 병환이 지속되면서 어머니도 많이 늙으셨다. 종종 아버지를 모시고 올림픽공원이나 인천 부둣가로 산책을 나갔다. 한 번은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친구 목사님과 함께 동해안으로 여행을 가서 회도 먹고 부둣가를 따라 걸었다. 아버지께서 환하게 웃으시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

그러나 아버지의 증세는 점점 나빠졌다. 치매 증상을 보일 때도 있었다. 또 말로 의사표현을 못했기 때문에 눈치로 아버지의 생각과 상황을 잘 헤아려 간병해야 했다. 그래서 이런 기도를 계속 드렸다. “주님, 저한테 아내를 주시려면 천사 같은 자매를 보내주셔서 아버지를 사랑하며 잘 간병하게 해주세요.” 마음 한구석에는 해외 업무와 단기선교 등으로 아버지의 임종을 지키지 못할까봐 무척 걱정됐다. “주님, 제가 아버지의 임종을 지켜보며 병시중을 들 수 있게 해주세요.”

2005년 1월 초, 아버지가 기침을 하기 시작했다. 기침이 그치지 않아 국립의료원에 입원했는데 폐렴으로 확대됐다. 1월 31일 아침이었다. “부친의 생명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제 가족을 부르시지요.” 급하게 산소마스크를 쓴 아버지는 점점 의식을 잃어 가고 있었다. 마지막 임종시간에 아버지를 위해 간곡히 기도드렸다. 기도를 마치는 순간 아버지는 환한 얼굴로 숨을 거두셨다.

장례를 치르고도 마음 한구석에는 하나님께 대한 섭섭한 마음이 있었다. 10년6개월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아버지의 치유와 천사 같은 아내를 주셔서 아버지를 잘 섬기게 해달라고 기도했지만 응답을 받지 못했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런데 어느 날 아버지를 회상하며 조용히 기도드릴 때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았다. “용희야, 지금 아버지는 천국에서 완전히 치유되셨단다. 너는 천사 같은 아내가 아버지를 간병하길 원했지만 지금 천국에선 천사들이 너의 아버지를 수종하고 있단다.”

‘그래, 주님께서 나의 기도에 모두 응답하셨구나.’ 그때부터 감사기도가 터져 나왔다. “주님, 부족한 제가 아버지를 위해 드렸던 모든 기도를 응답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리=백상현 기자 100sh@kmib.co.kr

▶ 역경의 열매 [기사 모두보기]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