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의 열매] 이용희 (20) ‘고난의 행군’ 북한주민 위해 63일간 특별기도

굶주림 외면하는 남한교회 회개 촉구… 北실상 알리는 자료 발송에 밤샘 일쑤

[역경의 열매] 이용희 (20) ‘고난의 행군’ 북한주민 위해 63일간 특별기도 기사의 사진
이용희 에스더기도운동 대표(오른쪽 네 번째)가 1996년 경기도 남양주 기도원에서 월요기도모임 회원들과 함께 북한 구원을 위한 기도회를 열고 있다.
1992년 결성된 월요기도모임은 94년부터 북한을 위해 집중적으로 기도하기 시작했다. 북한은 그해 7월 8일 김일성 주석의 사망 이후 경제가 몰락했고 95년부터 이른바 ‘고난의 행군’이 시작됐다. 평양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선 식량 배급이 중단됐다. 배급에만 의지하던 북한 주민들은 속수무책으로 굶어 죽기 시작했다. 노인과 어린아이가 제일 먼저 희생됐다. 노인들은 어린 손주들부터 식량을 먹이라고 양보하다가 죽어갔고 어린아이들은 영양실조를 버티지 못하고 죽어갔다.

설상가상으로 96년 여름 콜레라가 창궐했다. 홍수가 나서 다리가 끊어졌다. 황해도에서만 7월 한 달간 죽은 사람이 10만명이라는 뉴스를 접했다. 월요기도모임에서 이런 소식을 나누며 북한 동포들을 위해 간절히 기도했다.

그해 7월 29일 월요일 저녁이었다. 이화여대 다락방전도협회 채플에서 월요기도모임 회원들과 북한 구원을 위한 기도를 하고 있었다. 어느 순간 영적 중압감에 더는 기도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그때였다. 하나님께서 너무나 애절한 음성으로 우리를 부르시는 것 같았다. “누가 굶어 죽는 북한 동포들의 이웃이 되겠느냐?”

죽어가는 형제를 외면한 제사장과 레위인의 모습은 곧 우리 모습이었다. 여기저기서 통곡이 터져 나왔다. 복음을 들을 기회조차 얻지 못한 채 굶어 죽어가는 북한 동포들을 외면했던 남한교회의 죄악을 회개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튿날부터 9월 30일까지 63일간 북한 구원을 위한 특별기도운동에 돌입했다.

특별기도운동 원칙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하루 3번 식사기도 때 북한 동포 식량난을 위해 기도한다. 둘째, 하루 30분 이상씩 북한 동포를 위해 기도한다. 셋째, 63일간 릴레이 북한 구원 금식기도를 한다. 넷째, 8·15 광복절 1일 특별금식기도회를 갖는다.’ 63일 동안 회원들은 릴레이 금식을 하며 북한 동포들의 영육구원을 위해 간절히 기도했다.

“북한 동포들이 굶어 죽어가는 참혹한 상황입니다. 굶어 죽지 않으려고 목숨 걸고 압록강 두만강을 넘는 탈북민들의 비참한 삶을 알립시다!” 회원들은 북한의 처참한 현실을 남한의 모든 교회에 알리기로 했다. 인쇄물을 만들어서 전국 5만 교회에 발송하기로 했다. 마침 유엔개발기구(UNDP)에서 3일 휴가를 얻은 상태였다. 아버지께서 중풍으로 말씀을 못 하시고 반신불수가 되어 아버지의 치유를 위해 3일 금식기도를 하기 위해서였다.

조용한 기도 처소에서 기도를 시작했는데 이상하게도 3일 동안 중풍에 걸린 아버지가 아닌 북한 동포들의 영육구원을 위한 기도만 나왔다. 정말 이해가 안 되는 특별한 체험이었다. 금식기도를 하면서 남한교회에 북한의 처참한 상황을 알리며 각성을 촉구하는 글을 썼다.

월요기도모임 회원들과 3주간 밤마다 5만 교회에 북한 실상을 알리는 자료를 발송했다. 대부분 직장인이었기 때문에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할까도 생각했다. 그런데 한 회원이 이렇게 말했다. “북한을 살리기 위해서 남한교회에 보내는 편지를 회원들이 간절히 기도하는 마음으로 직접 보내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 말에 우리는 모두 동의했다.

회원들은 퇴근 후 밤새 발송 작업을 했다. 수면이 부족했다. 오전에 근무를 하면서 졸음이 쏟아져 참을 수 없을 때는 화장실에서 10∼20분씩 눈을 붙이고 나오기도 했다. 극동방송에서 북한 상황을 알리는 방송도 했다. 직장 동료들은 그런 나를 진심으로 도와줬다. 내가 출연한 극동방송을 청취한 한 동료는 북한 동포를 살리는 일에 사용해 달라며 금일봉을 건넸다.

정리=백상현 기자 100sh@kmib.co.kr

▶ 역경의 열매 [기사 모두보기]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