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의 열매] 이용희 (24) 유럽 순방 중 그들과 신앙적 관점 차이 실감

순결·지옥 등 토론하며 원칙론 펴자 “이제는 한국서 선교사 파송해 달라”

[역경의 열매] 이용희 (24) 유럽 순방 중 그들과 신앙적 관점 차이 실감 기사의 사진
이용희 에스더기도운동 대표가 2005년 프랑스 방문 당시 개선문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1998년 8월 이화여대 다락방전도협회 2년 총무 임기를 마쳤다. 총무직을 맡을 때부터 2년만 자비량으로 봉사할 생각이었다. 임기를 마친 후에도 다락방 이사와 제자훈련원장, 재정부장 등으로 일했다. 많은 대학생들이 다락방에 와서 예수님을 만나고 복음의 증인이 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내게 큰 축복이었다.

2005년 여름 동료 교수들과 유럽을 순방하는 기회가 생겼다. 유럽 순방을 마친 후 독일 마리아 기도공동체, 프랑스의 테제 공동체 등 유명한 기독교 공동체를 방문했다.

테제 공동체를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많은 유럽 젊은이들이 모여서 찬양하며 말씀을 나누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성경 공부 시간이 됐다. 나는 교회별로 청년들을 인솔해 온 교회 지도자들과 한 조가 되었다. 우리 조에는 목사님과 신학자, 사모님이 있었다. 함께 성경 토론을 하면서 유럽의 신앙적인 관점이 한국과 너무 다르다는 것을 실감했다.

한번은 ‘순결’이라는 주제가 나왔다. “결혼 이외의 성관계는 간음죄입니다.” 내 말에 여러 사람들이 이상하다는 듯 쳐다봤다. “이성 간에 서로 좋아하면 성관계를 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다시 말씀드리지만 성경은 간음이 죄라고 말씀합니다.” “우리가 어떻게 성경의 기준대로만 살 수 있습니까?” 그들은 나를 외계인 보듯 했다.

다음 날 성경 공부시간에도 마찰은 계속됐다. ‘지옥’이라는 주제였다. “예수님을 믿지 않으면 지옥에 갑니다.” 내 말에 네덜란드에서 온 신학자가 맞받아쳤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지옥은 없습니다. 만약에 지옥이 있다면 그 지옥은 텅텅 비어 있을 것입니다.” 나를 제외하고 네덜란드 신학자의 말에 모두 고개를 끄덕였다. 나는 예수를 믿지 않으면 구원받지 못한다는 성경말씀을 인용했다. 그러나 성경말씀이 절대 진리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분위기였다. 그런다고 해서 물러설 수 없었다. 분위기는 점점 냉랭해졌다.

1주일이 흘러 마지막 성경공부 시간이 됐다. 헤어지는 시간까지 설전을 벌이는 게 좀 민망하게 느껴졌다. 내가 발표할 차례가 됐다. 주제를 바꿔 대학 시절부터 진행했던 농촌전도를 간증했다. 여름과 겨울, 방학 때마다 농촌 미자립교회를 찾아가 자비량으로 전도했던 일들을 나눴다.

“새벽 예배를 드린 후 유초등부 학생들을 모아놓고 성경학교를 했습니다. 오후에는 집집마다 방문해서 축호전도를 했고 중·고등부 성경학교를 진행했죠. 저녁에는 마을 주민들 모두를 초청해서 전도 집회를 열었습니다. 또 전도 집회 때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할 사람은 손을 들라고 했어요. 그들에게는 준비해 간 성경책을 무료로 나눠줬습니다.”

유럽 각국에서 온 청년부 지도자들은 아무 말 없이 내 간증을 들었다. 이전과 다른 숙연한 분위기였다. 성경공부가 끝날 무렵 한 목사님이 나에게 진지하게 요청했다. “이 교수님, 이전에는 우리가 한국에 선교사를 파송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우리가 당신들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군요. 한국교회가 유럽에 선교사를 파송해 주십시오!”

그의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 1주일간의 성경공부 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하고 팽팽한 격론을 벌였기 때문이다. 논쟁을 하면서 나도 괴로웠지만 그들 또한 부담스러웠던 것 같았다. 그들은 자존심이 강했다. 기독교의 오랜 전통을 간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아시아에서 온 한 성도가 성경을 원칙대로 주장한 일은 그들의 무뎌진 신앙의 양심을 일깨운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최근 동성애 합법화로 영적 위기에 놓인 유럽교회와 미국교회를 생각할 때마다 테제 공동체에서 만났던 유럽 목사님의 부탁이 다시 떠오른다. “이제는 한국이 우리에게 선교사를 보내주십시오.” 정리=백상현 기자 100sh@kmib.co.kr

▶ 역경의 열매 [기사 모두보기]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신청하기

국내외 교계소식, 영성과 재미가 녹아 있는 영상에 칼럼까지 미션라이프에서 엄선한 콘텐츠를 전해드립니다.

국민일보 신문구독
트위터페이스북구글플러스